자동차

[스크랩] 운전석 엔진커버 탈거와 장착법

대구담 2007. 1. 26. 01:26
이스타나는 운전석의 엔진커버의 탈거와 장착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저는 처음으로 엔진커버를 열었을 때 다시 장착하는데 요령이 없어 혼자서 30-40분을 씨름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단 5분만에 장착을 끝냈습니다. 이 작업은 2차 연료휠터 교체시 선행작업이므로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탈거법
1. 시프트 레버의 손잡이를 반시계 방향으로 손으로 돌려서 푼다.
2. 십자 드라이버로 시프트 레버 커버를 탈거한다.
3. 엔진커버를 고정하는 5곳의 경첩을 푼다.
4. 운전석과 조수석의 좌석을 최대한 뒤로 밀고 등받이를 눕히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푼다.
5. 조수석에 앉아서 엔진커버를 양손으로 잡는다.
6. 대시보드, 좌석, 사이드 브레이크 레버를 피해서 살살 달래면서 엔진커버를 탈거한다.
탈거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장착법
1. 운전석과 조수석의 좌석을 최대한 뒤로 밀고 등받이를 눕히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푼다.
2. 조수석에 앉아서 엔진커버를 양손으로 든다.
3. 사이드 브레이크 레버를 엔진커버 바깥에 둔다.
4. 엔진커버 상단을 대시보드 하단에 끼워넣는다.
5. 엔진커버를 우그리면서, 시프트 레버가 사각구멍으로 나오도록 맞춰넣는다.
6. 경첩을 잠근다.
7. 시프트 레버 커버/봉을 장착한다.
장착은 위의 순서로 해야 무난히 됩니다.

주의점
1. 탈거와 장착시 엔진커버 안쪽의 은박지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손상시에는 등산용품점에 파는 텐트 보수천으로 때운다. 일반 청테이프 등으로 때우면 엔진의 열기로 녹아내린다.
2. 엔진커버 탈거시 반드시 시프트레버 커버를 먼저 탈거하지 않으면 탈거가 곤란하며 시프트레버 커버의 고무부트(없는 차도 있다)가 손상되기 쉽다.





출처 : 클럽 이스타나
글쓴이 : 박가이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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