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크랩] 엔진오일, 오일휠터, 에어휠터 교환

대구담 2007. 1. 26. 01:25
엔진오일 교환은 가장 기본적인 정비이면서도 자가정비로 하기는 좀 부담스럽습니다. 폐오일의 처리와 작업의 지저분함(기름범벅) 때문이지요. 하지만 그 과정을 알아두면 카센터에 맡기더라도 감독을 할 수 있겠지요.

1. 준비물
비닐봉투, 마른 걸레 다량
사각의 납작한 대야 : 폐오일을 통에 부을 때 옆으로 흐르지 않음, 구하기 힘들면 일반대야도 됨
일반대야 : 7리터 가량의 오일을 받을 수 있는 크기로 2개
깔때기 : 페트병을 잘라서 만듬
폐오일통 : 20리터 크기의 석유통이면 됨
고무망치 : 고착된 볼트 풀기용
12, 14mm 복스알 + 복스대 또는 스패너 : 하체의 엔진커버 탈착용
10mm 복스알 + 복스대 : 에어휠터 커버 탈착용
WD-40 : 볼트 풀 때 뿌려줌
칫솔 : 볼트 나사산 세척용
1리터 용량 계량병 : 용량 눈금이 표시된 음료수병을 활용
체인렌치 또는 대형 몽키 스패너(32mm 보다 큰 것)
헤드랜턴, 매트리스, 작업복, 장갑

2. 부품 준비
에어휠터
오일휠터 : 드레인볼트 동와샤, 오일휠터 커버 오링 포함
엔진오일 : 4리터짜리 2통, 이스타나용 순정오일(SAE 15W40)

3. 에어휠터 교환
1) 운전석 왼쪽아래의 레버를 당겨 전면 엔진커버를 연다.
2) 전면 엔진커버를 마주봤을 때 왼쪽에 있는 사각형의 커버를 연다 : 10mm 볼트 4개, 경첩 2개
3) 낡은 에어휠터를 탈거한다.
4) 새 에어휠터를 바짝 붙여 장착한다 : 앞뒤 구분은 없다.
5) 에어휠터 커버를 장착한다

4. 하체의 엔진커버를 탈거한다
1) H형 쇠파이프 1개와 플라스틱 커버 2장을 고정하는 12mm 볼트 6개, 14mm 볼트 4개를 앞에서 뒤로 가면서 차례로 탈거한다. 탈거한 볼트와 커버는 본래 위치대로 정리를 잘 해둬야 장착시 헷갈리지 않는다.
2) 14mm 볼트 중 긴 것 2개는 앞엣 것이고, 짧은 것 2개는 중간 것이다.
3) H형 쇠파이프는 녹이 슨 경우가 많으니 와이어 브러시로 녹을 벗겨내고 검은색 카페인트로 칠해주면 좋다.

5. 엔진오일을 뺀다
1) 엔진오일을 빼기 전에 엔진을 작동시켜 엔진오일을 묽게 하면 오일이 더욱 잘 빠진다
2) 엔진을 멈추고 엔진의 가장 밑에 붙은 드레인 볼트를 푼다(14mm)
3) 드레인 볼트를 손으로 풀 수 있을 만큼만 풀고 밑에다 대야를 받친다.
4) 오일을 받을 준비가 되면 손으로 드레인 볼트를 풀고 폐오일을 받는다.
5) 오일이 뚝뚝 떨어질 정도가 되면 대야를 바꿔서 받치고 폐오일통에 오일을 붓는다.

6. 오일휠터 교환
1) 41mm 스패너나 32mm 이상의 대형 몽키 스패너, 또는 체인렌치로 오일휠터 커버를 푼다.
2) 손으로 풀 수 있을 만큼만 풀고 밑에다 대야를 받친다.
3) 오일을 받을 준비가 되면 손으로 오일휠터 커버를 풀고 폐오일을 받는다.
4) 오일이 뚝뚝 떨어질 정도가 되면 대야를 바꿔서 받치고 폐오일통에 오일을 붓는다.
5) 낡은 오일휠터를 탈거한다.
6) 깨끗한 걸레로 오일휠터 하우징(집)의 내부를 잘 닦는다.
7) 새 오일휠터를 장착한다 : 앞뒤 구분은 없다
8) 오일휠터 커버에 붙은 오링을 교환한다 : 새 오링에는 엔진오일을 발라서 끼운다
9) 오일휠터 커버를 잠근다

7. 새 엔진오일을 넣는다
1) 드레인 볼트에 붙은 동와샤를 신품으로 교체한다
2) 드레인 볼트를 잠근다
3) 새 엔진오일을 전면 에어휠터 오른쪽에 있는 엔진오일 주입구에 붓는다 : 4리터짜리 1통은 다 붓고, 두번째 4리터 통에서는 새오일을 계량병에 받아서 엔진오일 용량(최대선 6.5 또는 7리터까지)에 맞게 더 붓는다
4) 이스타나 엔진오일 용량
OM 662 엔진 : 5.5-7리터
OM 661 엔진 : 5-6.5리터
5) 엔진을 작동시켜 5분 정도 공회전 시킨 다음 오일이 가라앉기를 기다려 오일스틱으로 오일량을 찍어본다 : 오일량이 모자라면 더 부으면 되지만 넘치면 다시 빼기가 곤란하므로 처음부터 정량만 넣을 것, 카센터에서는 대체로 정량 이상으로 넣는다.

8. 엔진을 작동시켜 고회전(3500rpm)까지 돌렸다가 끈 후 드레인 볼트, 오일휠터 커버에 오일이 새는지 확인하고 새면 조금 더 조아준다.

9. 하체의 엔진커버를 장착한다 : 충분히 볼트를 잘 조아주며 장착 후 시운전하여 하체에서 잡소리가 나면 조금 더 조아준다

10. 작업장 주변의 오일을 잘 닦아내고 교환한 휠터는 비닐봉투에 담아 일반 쓰레기로 버린다.

11. 폐오일은 20리터 통에 모았다가 다음에 카센터에 갈 때 가져가서 폐유통에 붓고온다.
출처 : 클럽 이스타나
글쓴이 : 박가이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