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크랩] 배터리, 발전기, 접지에 대하여...

대구담 2014. 1. 3. 01:21

우연히 낡은 자동차님의 접지에 대한 글과 그 글에 달린 댓글들을 읽고 글을 씁니다.

 

이곳 자동차 계시판엔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계실거라 믿습니다.

개중에는 자동차에 문외한도 계실테고,

이론적으로  빠삭한 자동차 동호회분들고 계실테고,

낡은 자동차님과 저처럼 현업에 종사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감히 제가 <배터리,발전기,접지>에 대하여 글을 올려 볼까 합니다.

현업에 종사하는 숨은 고수분들이 보시기엔 짜식~ 귀엽군!! 할 수도 있겠지만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 있다는 언제든 지적해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

 

자~

일단 배터리 부터 들어가 볼까요!!!

 

배터리에 보면 12V 80AH CCA630A   라는 글귀가 적혀 있을 겁니다.

12V는 다들 아실테고

80AH는 뭘까요? 인터넷에 찾아보면 뭐 어쩌고 저쩌고 나오는데 그런 이론적인 내용 다 때려치우고

쉽게 말씀드리면 < 80A의 전류를 1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란 뜻입니다.

즉, 다시 말해 배터리의 용량 크기를 말하는 거죠.

 

그럼 CCA 630A는 뭐냐?

CCA는 콜드 크랭킹 암페어의 약자로 추운날 시동성을 의미합니다.

즉, 추운날(-20도 기준)에 크랭킹을 할 때 630A를 흘러보낸다는 뜻입니다.

측정은 CCA측정기로 가능합니다.

 

배터리가 하는 역할은...

처음 시동을 걸기 위해 키를 돌렸을 때 스터트모터가 플라이 휠을 돌릴수 있을 만큼의 전류을 공급하고

시동이 걸린 후에는 시동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기장치및 각종 부대 전기장치에를 공급해주고

그만큼의 전류를 발전기에서 계속 공급받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발전기 설명에서)

 

배터리 충전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배터리 표충 전압을 제거하고 측정해야 합니다.

표충전압이란 무엇이냐?

배터리 내부에 떠다니다 사라지는 허전압(가짜전압)을 뜻합니다.

쉽게 말씀드려 완전 방전된 배터리를 점프하여 시동을 걸어 한참을(2~30분)  걸어놓고 끈 다음 바로 재시동 하면 시동이 걸리는데, 한참 후에 걸려면 안 걸리는 경우에 배터리 내부에 있던 허전압이 다 날아가 그런 것입니다.

 

허전압을 없애고(허전압 없애는 방법-자기 배터리로 자기 부하를 주어 10초간 시동이 안걸리게 크랭킹 2회)

시동시 10.5A이하로 떨어지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된 것입니다. 물런 그렇다고 시동이 안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9.5V까지 떨어져도 시동 걸리는 차도 있더라구요. (멀티 메타로도 체크 가능)

 

다음은 배터리 노후도 측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시킨후(10분이상 시동걸린 상태) 배터리 +단자에 전류계(대전류)를 물려놓고 +단자를

배터리에서 탈거했을때 3A 이상 차이가 나면 배터리 상태가 안좋습니다. 심한 경우엔 배터리 +단자를 탈거하고 붙일 때 엔진이 흔들리면 배터리 얼른 교체하셔야 합니다. 시동이 걸린다고 할지라도..

 

배터리 상태가 불량하면 출력 저하도 발생하고 연비에도 안좋습니다.

3년,4년,혹은5년 동안 배터리 교환 안해도 시동 잘 걸린다고 배터리 교환 하지 않는 분들 많으신데

그건 배터리 상태를 전압으로만 결정하신거고 전류량은 전혀 고려하지 않으신 겁니다.

배터리 노후된 차들 배터리만 교환해 보세요. 아마 차가 나가는게 틀릴겁니다.

 

요즘 나오는 차들은 배터리 내부의 온도, 충전량, 노후도 등 배터리에 관한 모든 정보를 스캔툴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으니, 자동차 오너분들에겐 배터리 교환 시점이 한결 정확해졌다 할 수 있겠네요.

 

발전기에도 발전기 용량이 표시되어있습니다.

13.5V 90A   12V 120A 이런 표시가 되어있는 레벨이 붙어있는 걸 보셨을 겁니다.

전력(W)= 전압(V) *(곱하기) 전류(A) 인거 아시죠?

13.5V *90A = 1215W 가 되고 , 12V *120A = 1440W 가 됩니다.

당연히 W가 큰게 좋겠죠?

 

발전기 용량 검사는...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시킨후(시동 10분이상) 발전기 B단자에서 배터리로 향하는 배선에 대전류(100A 설정)를 설치 하여 공회전 무부하에서 20A이하로 나오면 배터리 상태가 좋은 것입니다.

암페어(A)가 높게 나온다는 것은 소모되는 전류량이 많기 때문입니다.(배터리가 잡아먹은 양이 많다는 의미)

그렇기에 발전기는 소모된 양 만큼의 전류를 생산하느라 그만큼 많은 일을 하고 전류량이 크게 나온다는

뜻이지요.

 

요즘 나오는 발전기는 전류 제한형 발전기라 풀부하를 주어도 전류량이 과거처럼 100%이상 나오지는 않습니다. 딱 배터리가 일하는 만큼보다 조금 더  나오지요.

 

사실 단순하게 발전기 양,부 판정을 할 때 멀티메다로 충전되는 발전기 전압만을 체크하는 방법도 있고

더 정밀하게 니풀 전압의 파형까지 볼려면 스코프를 이용해야 합니다.(설명하기도 어렵고 글로 쓰기도 어렵씁니다)

 

접지에 대하여...

접지가 차량에 좋다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접지를 하는 이유는 선간 전압 때문입니다.

특히 노후된 차량들과 LPG 차량들, 그리고 사고차량들은 효과를 바로 아실겁니다.

엔진 접지 0.5V이상 뜨는 차량들은 접지를 하면 바로 효과를 보실겁니다.

 

시동성에서도 탁월하고요.  실제 접지 전과 접지후의 크랭킹 때 시동성이 100~200msce 정도 차이가 나더군요.(스코프로 측정한 데이터 있으니 니가 그 시간을 재어봤냐 따지지 마세요~ ㅎㅎ)

 

어떤 분들은 신차들은 접지를 안해줘도 된다고 말씀하시는데, 신차에 접지를 해주어도 접지 해준 효과를 못보기 때문에 그런 말씀들을 하실겁니다.

하지만 신차에 접지를 하고 한달 가량 운행하다 접지를 탈거하고 운행하시면 다시 바로 접지를 하실겁니다.

 

이유인즉,

신차는 사람으로 치면 가장 건강한 20대의 혈기 왕성할 때입니다. 그렇게 건강할 때 보약 먹어도 효과를 못보듯 신차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노후된 차량, 사고 차량들은 나이든 사람이기에 보약 효과를 바로 보는 것이고요. 이해되셨나요?

 

신차 선간 전압 (엔진 접지) 측정하여 보았더니

크랭킹시 피크전압 1V이상 뜨고 평균전압 0.4V 이상 뜹니다. 동일 차량을 엔진 접지 하였더니 피크전압 0.4V

이하 나오고 평균전압 0.09~0.1V 나옵니다 (스코프 측정 데이터)

 

그럼 신차에서 왜 저런 현상이 벌어지나 하실겁니다.

그건 다름아닌 차량에 도포된 도료(페인트) 때문입니다. 차량 접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접지 포인트들 전부

페인트 위에 설치되었습니다. 전기 입장에서 100M 담벼락이지요. 그래서 전기가 흐르기 힘들고 선간전압 발생하는 것이구요.

 

접지에서 가장 중요한 건

원래 차량의 접지부터 먼저 확실히 개선해주고 접지 보강 작업을 해 주셔야지

원래 차량의 접지는 무시하고, 접지 보강 작업만 한다고 접지가 다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또한 접지 포인트는 최소 6개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배터리에서 엔진.

배터리에서 밋션(스터트모터)

배터리에서 차체

배터리에서 발전기몸체

발전기몸체에서 차체

엔진에서 인판넬쪽으로 (요즘은 ECU가 엔진룸으로 이동하였기에 다른 쪽으로 해도 됨)

 

추가로 LPG차량과 사고 차량은 (여름철 오바히트 하는 차량들)

배터리에서 앞판넬쪽으로 해주면 휀 작동이 원할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블랙박스 장착때문에 배터리 방전에 대해 걱정 하시는 분들 계신거 같아

방전 테스트(암 전류) 방법 올립니다.

 

암전류 측정방법 ={( 배터리용량 * 30% ) / 암전류} / 24시간

(배터리는 배터리 용량의 30%이하면 성능이 불량해지고 시동성이 나빠집니다.)

예) 90AH *30%= 27AH     27AH /암전류(예0.132)= 204.55AH  204.55AH/24= 8.5일

이 말은  0.132A 도둑 전기가 흘렀을 때 8.5일이 되면 완전 방전 된다는 뜻입니다.

그럼 매일 매일 시동걸어 운행하고 혹은 일주일 마다 시동걸어 운행한다면  시동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듯입니다.

 

블랙박스 상시전원으로 장착하셨으면 멀티로 암전류 체크하시면 내차가 몇일 만에 방전되는지 알겠죠.^^

 

 

끝으로 제가 현업에 종사하는 지라 글 쓰기가 조심스럽고

온라인에 워낙 숨은 고수들이 많아  허접한 지식(?) 내놓기 뭐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은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  있으면 조언해 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출처 : 자동차
글쓴이 : 수미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