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3일 토요일!~~~~
오늘 현대보트의 410 센터콘솔보트를 승선하여 테스트 해보기로 했다..
수영만 요트경기장 옆 우동항에서 출항하여 남천항까지 갔다왔다..
멀리 가려했으나 바다가 뒤집어져 광안대교 교각을 지나가기도 쉽지않는 너울과 파도였다.
처음 보트를 본순간 센터콘솔 위치가 좀 의아했다..
센터콘솔은 대부분 보트 중앙부근이나 약간 뒷쪽에 달려야 하는데, 센터콘솔이 너무뒤에 위치해 있었다.
*일시: 2012년 3월 3일 토요일
*날씨: 최악(바다 뒤집어짐)바람심함
*보트길이:4m10(410)
*보트무게: 230kg 정도(순수 보트무게입니다)
*적정승선인원:2명<<개인소견임>>:최대 3명이라 하지만 3명은 무리임
*적정마력수:30-50마력(2사이클기준)-<<개인소견임>>
30마력은 좀 약한것 같은 개인소견입니다.
*속도: 20노트(30마력 2사이클 장착시)
*적정 트레일러(개인적으로 선호하는 dk마린기준)-400~420이면 ok
*승선감: 약간불안(410frp보트에서 많은걸 기대하면 않됩니다)
*롤링정도:롤링은 심한편임(410보트에서 알죠?)
*승선보트 탑재엔진: 야마하 30마력(2싸이클)
보트 장단점은 사진이랑 동영상 끝나고...
frp센터콘솔이 410짜리는 처음 봤습니다. 센터콘솔보트를 한대 보유하고 있고,
센터콘솔 보트의 장단점을 잘알기에 2주전즈음 이보트를 남천항에서 보자말자
호기심에 사로잡혀 연세 많으신 선주님과 연결까지 되어 승선까지 하게되었습니다.
선수 수납함과 센터콘솔 동승자용의자겸 수납함-의자가 좀 높은듯 합니다
센터콘솔 입니다-센터콘솔엔 충분히 어탐기를 장착할만한 공간이 있습니다- 센터콘솔이 너무 뒤에 달려 있는듯합니다
콘솔 위치는 수정하면 될것 같습니다.
핸들과 탑마운트 콘트롤러-개인적으로 사이드 마운트 콘트롤러보다 탑마운트 콘트롤러를 선호합니다. 이유를 설명하자니 길어질것 같고...센터콘솔보트는 탑마운트가 맞죠.구조상 사이드 마운트 장착이 어렵죠.
엔진은 30마력 야마하 2사이클이 탑재 되어 있습니다. 야마하가 미제엔진보단 실제 출력이 조금 떨어지죠..
그래도 엔진은 2싸이클이건 4싸이클이건 야마하가 시장을 많이 움직입니다.
실제 선외기 엔진의 특허권 70% 정도를 야마하가 보유하고 있다죠..
보트를 어항단지내 계류하고 계셔서 엔진이 제대로 장착 되었는지는 확인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케비테이션이랑 헐 끝부분만보면 대충 알수 있는데...트레일러에 올리지 않으셔서 좀 아쉬웠습니다.
선수쪽에 선주님이 돛을 달수있게 봉을 설치하셨군요..저에겐 걸리적 거리더군요..ㅋㅋㅋ
돛을 다시거보니 성격이 여유로운실것 같습니다..
좌측 사이드 통로동선입니다..
우측 사이드 통로 동선입니다
선미 좌측수납함 배터리및 연료통 보관함
센터콘솔 앞측부분 동승자용의자및 수납함
선수 수납함-여기는 보통 줄과 앙카를 많이 보관하죠..
우동어촌계에서 남천항으로 가는중 이때는 바다가 비교적 잔잔해 갈만합니다.
광안대교 지날때 영상으론 바다가 그리 쎄지 않지만 실제로는 너울과 파도가 심해
힘들었으며 속도도 내지 못했습니다.
돌아오는길엔 안쪽으론 내만권같이 잔잔해 탈만하더군요..
승선소감-개인적인 소견을 사실 그대로 적겠습니다.
이번 승선기는 사실대로 보트 세팅이 정확히 되질 않아서 정확하게는 캐취를 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타본 보트의 수정할점
1)센터콘솔 위치가 너무 선미족에 위치해서 운전자의 운전공간이 좁았으며
콘솔 위치로인한 무게 중심이 뒤로 솔려서 보트전체의 밸런스가 안맞았습니다.
콘솔 위치를 25-30 정도 앞으로 수정만하면 괜찮을것 같네요
-현대보트사에서 수정보완 해야 할것입니다.
2)엔진이 정확히 세팅이 되질 않아서 최대속도를 내지 못했고 최대 rpm과 스크류 피치도 맞지 않는것 같다.
그로인해 엔진 출력이 다 나질 않았습니다
-엔진 장착마린사의 문제이며 선주님의 무지로 그대로 타시고 계시더군요.
((현대 410보트의 적정사용 범위))
난바다는 가급적이면 피하는게 안전
최대 2명정도 내만권 가까운곳에서 즐기기엔 부담없슴
((현대410보트 장점))
1.frp보트중 기동성 괜찮은 트레일링보트로 저마력으로 탈수있는 frp센터콘솔보트
2.저마력이고 보트크기가 아담하고 가벼워 유지비용측면에서 경제적일것임
3.보트가격 저렴-현재까지는 홍보기간이라 비교적 그런것 같음
4.보트크기가 적고 가벼워 400-420 정도의 트레일러로 부담없이 트레일링가능
5.전체적인 마감처리좋고 디자인이 심플, 적당한 수납공간
6.바다 내만권보트로는 적당
((현대 410보트 단점))
1.기존 FRP보트의 승선감까지는 바라지말것
2.헐깊이가 좀낮음-개인의견임
3.보트 폭이 좀 좁아 롤링있슴-개인의견임
4.장거리 보팅은 피할것
5.30-40마력 장착으로 기름값은 큰걱정없지만
기존FRP보트의 파워트림을 사용할수 없어 약간불편-개인의견임
6.센터콘솔이 보트에비해 높이가 높음-현대보트에서 수정보완해야할 사항으로 여겨집니다.
이상~~~~~~~~~~ 통신원 낙원선장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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