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인천 옹진군 초치도 인근 해역에서 조난 신고 뒤 사라진 레저용 보트의 탑승자 1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1일 인천 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달 31일 오후 5시40분께 인천 옹진군 덕전면 초치도 북동쪽 2.5마일 해상에서 김모(50)씨 등 4명을 태운 2t급 레저용 보트가 `기관이 고장났다며 구조 요청을 한 뒤 사라졌다.
해경과 해군은 신고를 접수한 뒤 경비정 15척, 함정 11척, 헬기 2대 등을 동원해 인근 해역을 중심으로 수색작업을 벌였으며 1일 오후 12시20분께 인천 실미도 남서쪽 2.2마일 해상에서 보트 탑승자 윤모(44) 씨가 숨져있는 것을 발견했다.
해경 관계자는 "발견 당시 윤씨는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으며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면서 "가능한 장비와 인력을 동원, 보트와 나머지 실종자를 찾기 위해 인근 해역을 집중 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1) 시화방조제 바다측 도류재에서 보트 낚시중 50대 남자 배수갑문에 빨려들어 사망
가) 일시: 2007. 11. 14일 16시 57시경
나) 장소: 대부도 방아머리 앞 바다 도류재 갑문앞 물길 500m 지점
다) 경위: 숨진 정씨가 고무보트를 타고 바다낚시를 하던중 갑자기 진입금지구역인 도류재로 진입하다 배수갑문으로 빨려들어 사고가 발생했다.
수자원기술(주)관계자는 "배수갑문 근무자가 정씨의 고무보트를 발견하고 긴급히 수문을 닫았지만 빠른 물살에 휩쓸린 정씨가 약 2분30여초만에 배수갑문으로 빨려들었다" 고 밝혔다.
이어 "이날 근무자가 정씨가 탄 보트를 발견즉시 긴급히 배수갑문을 개폐했지만 완전히 닫히기까지 약 20여분이 걸리는 바람에 미쳐 사고를 막을 수 없는 상태였다" 고 설명했다.
사고발생후 안산소방서와 함께 시화호에서 수색작업을 벌여 약 1시간후에 정씨의 사체를 인양해 인근 시화병원으로 옮겨졌다.
라) 원인 & 대책 : 위험지역의 보팅 금지.
2) 입파도 앞에서 보팅중 수중말목에 보트 전복 일가족 4명 익사
가) 일시 : 2004. 6. 25일
나) 장소 : 경기 화성시 궁평리 앞 해상 입파도 부근
다) 경위 : 보팅 이동중 수중말묵으로 부트 전복
라) 원인 & 대책 : 수중 장애물 주의 및 페어보팅으로 전복시 즉시 구조
3) 운전미숙으로 보트전복 42세 김모씨 사망
가) 일시: 2003. 7.23. 19:40시경
나) 장소: 안동시 와룡면 요촌도크장 하루 2백미터 지점
다) 경위: 경기도 오산시 42살 김모 씨 등 2명이 탄 낚시배가 운전미숙으로 전복돼 낚시배에 탄 김모 씨가 실종되고 경기도 화성시 43살 강모 씨는 8시 50분쯤 구조.
라) 원인 & 대책: 운전주의 및 페어 보팅
4) 보트 슬러프에서 승용차 추락 3명 사망
가) 일시: 2003. 9. 4. 23시 30시경
나) 장소: 인천 옹진군 영흥면 내리 진두선착장(영흥슬러프)
다) 경위: 선착장 경사면에 주차돼 있던 승용차의 브레이크가 풀려 선착장 앞 바다로 추락해 차안에 타고 있던 조모씨의 5살, 1살배기 두 아들과 이를 구하기 위해 바다에 뛰어던 장애인 아버지 조모씨(37)이 익사하고, 구조를 위해 뛰어던 조씨의친구 이모씨(37)은 자신 소유 모터보트 스크류에 배와 팔, 다리 등을 다쳐 중태에 빠졌다. 그러나 두 아들과 함께 타고 있던 조씨의 부인 이모씨(33)는 차문을 열고 헤엄쳐 나와 익사를 면했다.
이씨는 “바다에 차가 빠진 후 두 아들을 붙들고 차문을 여는 순간 엄청난 바닷물이 차안으로 밀려들었다”면서 “두 아들을 차문 밖으로 밀어냈으나 힘이 빠져 구조를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라) 원인 & 대책: 보트진수 및 인양시 견인차량 운전주의
5) 파도에 보트 전복 사망 및 실종 2명외 4명 구조
가) 일시: 2003 . 3 .9. 11시 30시경
나) 장소: 울산시 동구 방어동 울기등대 대왕암 앞 돌섬 인근
다) 경위: 고무보트를 타고 낚시를 하던 중 파도가 높아 철수하려 하는데 순간적으로 들이 닥친 큰 파도에 보트가 전복되면서 바다 속으로 휩쓸림.
라) 원인&대책: 악천후시 조기 철수
6) 일가족 8명이 탄 보트가 침몰 7명 사망
가) 일시: 2006. 5. 15. 16시 10시경
나) 장소: 경기 화성시 제부도 앞 해상
다) 경위: 입파도에서 전곡항으로 향하다 양식장 그물에 걸려 보트 전복 구조를 기다리다 사고 후 14시간만에 1명 구조외 7명 사망.
라) 원인 & 대책: 양식장이 많은 위험한 항로를 선택한 점(법정 책임 50% 판결)이 안타까운 사고의 원인으로, 위험한 항로 회피와 페어보팅, 자기 보트의 취약점등에 대한 사전대비, 정원준수등.
7) FRP보트를 타고 강물에 투망을 치다 보트전복 1명 사망
가) 일시: 2004. 5. 30. 19:40시경
나) 장소: 경북 경주시 강동면 유금리 외팔교 부근 형산강
다) 경위: 대구시청 직원 박모씨(53)외 1명이 FRP보트를 타고 강물에 투망을 치다 배가 뒤집히는 바람에 박씨는 숨지고 김씨는 헤엄쳐 나옴.
라) 원인 & 대책 : 페어보팅 준수
8) 뉴질랜드 여성 보트 타다 돌고래에 맞아 중태
가) 일시: 2006. 12. 26. 오후
나) 장소: 뉴질랜드 북섬 베이 오브 플렌티 바다
다) 경위: 5m 길이의 보트를 타고 가던 20대 여성이 바다에서 뛰어올라 보트 위로 떨어진 돌고래 몸통에 맞아 중태라고 뉴질랜드 언론들이 27일 보도.
라) 원인&대책: 해양 생물학자들은 돌고래가 사람을 다치게 할 확률은 300만분의 1로, 이번 사고는 100년 만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사건이라 함. 이러한 사고에도 조기 구조요청을 할 수있는 사전 준비 철저.
9) 보트의 침몰 및 파손 사고
가) 사례 1: 충남 보령앞 국화도 선착장 어선에 보트를 결박하고 민박에서 자고 아침에 나와 보니 야간 강풍에 의하여 FRP 보트가 침몰되어 있었 슴.
나) 사례 2: 경기 화성 입파도 선착장에서 인원승선 중 거센 뒷 파도가 밀려오자 다른 보트가 후미에서 견인줄을 당김으로, 보트 후미를 덮친 파도로 15피트 FRP보트 전복.
다) 사례 3: 경기 화성 궁평항 선착장에서 출항을 준비 중이던 보트가 후미 배수구로 유입된 물로 2분 정도의 시간에 27피트 FRP 보트가 침몰 함.
라) 사례 4: 강원 사천항을 출발 울릉도를 향하던 보트 7대중 2대가 울릉도 전방 60키로미터 전방에서 파도의 충격으로 하저 헐의 상당부분이 파손 되어 침수로 항행 불능 상태로 해경의 구조를 받음.
마) 사례 5: 전남 목포항에서 흑산도로 향하던 FRP보트가 엔진하부가 수중암초에 충돌 파손되어 해경에 구조 흑산도로 견인 됨.
바) 사례 6: 경기 화성 전곡항내에서 예보되지 않은 야간 강풍으로 정박된 레저보트 3대가 침몰 함.
10) 바나나보트 견인 및 급정거 사고 사례
가)사례 1: 모 직장에서 한강 청평지역 야유회중 바나나보트를 견인하던 비품 견인줄이 절단되어 튕겨서 보트에 탑승한 텐더의 머리를 다쳐 중상으로 후송 됨.
나)사례 2: 모 단체의 한강 가평지역 야유회중 땅콩보트를 견인하여 강변 가까이서 선회하던 중 피견인 땅콩보트가 원심력에 의해 보트항로를 이탈하여 강변에서 수상오토바이를 충격 중상으로 후송 됨.
다)사례 3: 강원도 강릉 해변에서 수상오토바이를 몰던 20대 김모씨가 급선회의 묘기를 보이려고 해변에 밀착하다 엔진이 정지되어, 해변에서 일광욕 중이던 여고생일행을 덮쳐 1명 사망, 2명이 다치는 사고 발생.
라)사례 4: 고무보트에 과속으로 접근 중이던 FRP보트가 급 후진하려다 엔진시동이 꺼지면서 직진하여 고무보트의 한쪽 튜브 전체를 파손 함.
11) 스쿠버 다이빙 관련사고
가) 사례 1: 마산 앞바다에서 스쿠버를 끝내고 상승하던 스쿠버를 지나가던 보트가 충격하여 사망케 함.
나) 사례 2: 보트의 엔진하부에 걸린 로프 제거 작업 중 보트가 암초에 접안하자 무의식적으로 시동을 걸어 작업 중이던 스쿠버의 양팔을 절단하고 얼굴에 중상을 입힌 사고.
다) 사례 3: 시동을 끄지 않고 전진하면서 스쿠버를 종료한 동료를 인양하다가 해류에 밀리면서 엔진 스크류에 발목을 절단 당하는 중상을 입음.
12) 탑승객의 사고
섬지역 주민의 청을 거절하지 못하고 탑승을 허락하였다가 보트의 롤링으로 보트 내에서 다친 노모의 치료비및 고액의 합의금을 요구하여 낭패를 당한 사고.
13) 보트내 화재 사고
선내에서 담배꽁초에 의한 인화사고, 그리고 밧데리 접점 불량으로 과열되어 화재 발생사고가 빈번 함.
14) 보트 견인중 고속도로에서 트레일러 바퀴 이탈 사고
트레일러 허브 베아링에 주기적인 구리스 주입 관리를 하지 않으므로 연중 2~5건의 바퀴 이탈 사고가 발생 됨. 바퀴 이탈시 이탈된 바퀴에 의한 2차 사고의 우려성에 유의 바람.
특히 보팅은 휴일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며, 이 날은 자동차 부속상과 정비점도 휴일이라는 점에 유의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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