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보트

[스크랩] 개인용 계류장 제작

대구담 2012. 1. 31. 23:12

부산 수영만 요트장에 계류하시고 계신 회원님의 문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요트구입을 하기전에 제일먼저 걱정이 되는 것이 계류장소 선정입니다.

수영만 요트장의 계류비가 전국에서 가장 비싼 것 같군요.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이면서도 요트계류에 고민하는 것은 해양레져스포츠 발전에 가장 큰 장애요소 이라고 봅니다.

전용계류장의 계류비 부담. 어민들과의 분쟁. 등등

요트는 구입시 목돈이 들어갈망정 구입후 자동차 할부금 내듯이 매월 납입하는 계류비는 부담되고 아깝다는 느낌이 듭니다.

결론은 요트 2대 구입비를 지불하고 한대만 갖는것과 동일한 계산이 나옵니다.

이런 문제로 전곡항과 오천항처럼 고정앙카를 투입하고 항상 묘박하기도 하더군요.

그러나 단점은 타 선박의 도움없이는 승선하기가 불가능한 것이 불편한 문제입니다.

요트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대체로 요트에 대한 소망을 이룬분들로써 아끼는 개인 소장품을 수시로 배에올라 가꾸고 청소하고 보수하는 것을 낙으로 삼고 싶어할 겁니다.

예쁜 애인을 구경만 하지않고 만지고 가꾸고 올라타고 싶어하듯이..............

앙카링을 할 경우 승선의 불편함으로 자주 승선하지 못하게 되더군요.

 

썬마린호가 정박한 곳에서 30분거리인 격포항에 요트계류장이 있고, 곧 군산시에서도 요트장을 시설 한다고 하지만, 별로 관심을 갖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의 계류장은 주 사업장과 가까워 수시 방문이 가능하고, 매월 계류비를 지불하지 않아서 좋고, 승선하기가 매우 용이하고 요트와 내자동차간의 거리가 만조시 5미터 간조시 10미터까지 접근이 가능 한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점심약속이 없을 경우 혼자 요트에 가서 라면이나 햇반으로 혼자 점심을 해결하고 손수 끓인 커피한잔을 마시는 시간이 가장 행복한 시간이랍니다.

 

계류장 제작

1. 모양 구상 : ㄷ 자형 (내경 9m x 3.5m)

      타선박과  접촉방지로 헐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

2. 재질 : 상판 논슬립 철판

3. 부력재 : 사각 스티로플

4. 재작비 : 700만원(자재비. 제작용접비. 운송비. 크레인비 포함)

 

개인계류장 설치에 관한 허가

1. 원칙 : 관할 항만청 또는 시군청에 공유수면 점유 허가를 득하여야 함.

           그러나 우리나라 관청은 개인 요트계류장을 위한 공유수면 점유허가를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타당성이 있어도 선례가

           되는 민감한 사항이기에 총대매는 넘(공무원)이 없는 나라입니다.

 

썬마린 계류장 설치과정

 부근 어선들이 해경 및 항만청 해당과에 민원을 넣어 2개 관청에서 호출

 해경 : 시설에 관한 문제는 해경소관이 아니므로 무시하기로 함

항만청 : 허가권이 있는 곳이니 허가를 내달라고 하였더니,  민감한 사항이란다.

          그러면 무작정 단속만 할려고 하지마라 요트도 엄연히 대한민국 국민이 소유한 재산이고,

           국민이 낸 세금으로 만든 항구에 정박한 배를 보호하기 위하여 제작한 계류장은 요트관리용 필수 시설물이므로, 선주가

           판단하여 설치하겠다고 통보(어거지 임) 한 후 시설 하였으며, 5년이 지난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부서에서는 현재까지 관심없음.

 

 가장 큰 문제 : 초기 어민들과의 전쟁 예상을 해야합니다.

    해결방법은 같이 무식떠는 방법밖에 없읍니다.

    예) 어민이 욕을 한번하면 나는 5번이상 욕하여 빨리 질리게 만드는 방법이 가장 쉽게 해결하는 방법이고,

         가능하면 많은 어민들이 보는 앞에서 한번 정도는 불량하게 보여주어, 저넘 건드리면 큰일 난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화대상의 수준에 맞지않게 내 가방끈이 대학원 가방끈이라고 우아하고 점잖하고 교양있게

    품위를 지키며 상대하시려면, 다른 곳을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어민들은 당사자간에 서로 경쟁하는 관계로 의기투합이 거의 안되므로 대체로 각개전투로 덤빕니다.

    결론 : 내 요트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잠시 또라이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점차 그들과도 대화가 이루어 질겁니다.

출처 : 윤태근 요트 세계일주 항해 이야기/요트스쿨/한국연안뱃길연구소
글쓴이 : 썬마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