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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강풍속에서 항해중 와일드 자이빙으로 인한 피해 및 수리

대구담 2011. 10. 13. 00:17

지난주 풍랑속에서의 항해는 잊을수 없는 짜릿한 경험을 남겼지만, 대가가 따른다.

항해도중 틸러조종이 약간만 틀어지면 사정없이 메인세일이 반대쪽으로 넘어가면서 와일드 자이빙이 된다.

이때 마스트는 엄청난 충격을 받는다.

이런 충격이 반복되면 사이드 스테이가 터지면서 마스트가 부러지고 넘어간다는 것을 지금까지 생각하지 않고 있다가,

이번 항해에서 하마터면 그러한 사태를 경험할 뻔 하였다.

경험자들의 자문에 의하면 런닝자세로 항해할 경우 콕핏 사이드에 블록을 설치하여 붐이 넘어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좋은 방법을 배웠다.

이번 항해에서 와일드 자이빙을 3번쯤 하였더니 좌현의 사이드 스테이 데크쪽 Swage Studs에 물려있는 와이어가 19가닥중 5가닥이 끊어져 돌출되었다. 마스트쪽 Swage Eyes를 자세히 보니 괜찮은 것 같다.

 끊어진 상태도 다행이 Swage Studs 구멍속에서 빠져나온것이 아니라 입구에서 끊어진 것 같아 일단 테이프로 감아두었다.

속으로는 더이상 터지지 않기를 기도하면서......

 집으로 돌아와서 내내 사이드 스테이 생각만 하면서 수리계획을 세워본다.

여러군데 연락하였더니 많은 분들이 자문을 주시고 경험자들과 연결되었고, 전곡의 박선장님이 Swage Studs와

Swage Eyes세트를 갖고 계시단다. 그런데 5mm 와이어 용이라고 하시는데 내배는 몇미리인지 모르지만 일단은 구입하기로 하고 택배로 받았다.

 요트용 사이드 스테이는 반드시 SUS 316재질의 1x19를 사용하여야 한다고 한다. 현재의 와이어도 1x19이다.

 와이어 사이즈를 재기위하여 버니아 캘리퍼스를 차에 싣고 일요일 아침 2시간반 거리인 통영으로 달려 갔다.

전주서 서울가는 거리와 같다.

통영마리나에는 많은 요트들이 대회참가차 속속 들어오고 있고, 미리내호 강선장님도 어제 오셔서 계류줄을 다시 튼튼히 묶어두고 가셨단다. 열성이 대단하신 분이라고 생각한다.

 사이드 스테이 제거작업

마침 계류장에 계시는 무한자유호 궁즉통님(김샘)과 썬마린호 옆에 계류한 요트의 크루님의 도움으로 테크쪽 턴버클을 풀고 마스트위로 올라가 Swage Eyes를 제거하였다.

그런데 난감한 사태가 일어났다.

마스트에 올라간 나는 다풀은 사이드 스테이를 밑에서 받아달라고 부탁하면 될텐데, 긴 와이어라서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에 그냥 데크위에 던졌더니, 데크에 떨어진 와이어가 뱀처럼 매끄럽게 바닷속으로 쏙 들어가 버렸다.

와이어 양쪽에 Swage Studs와 Swage Eyes를 모두 물고 들어가 버렸으니 황당한 기분이다. 입에서 욕이 나올려고 한다...

마스트에서 내려와 주변의 잠수부를 섭외하였으나, 모두들 작업나가 저녁에 들어온단다.

 

궁여지책으로 가는 밧줄에 납추를 달아 수심을 재어 보았더니 5m 수심이다.

담배를 많이 피워 폐활양이 옛날같지 않지만 요트안에 있는 윈드셔핑용 슈트를 꺼내어 스킨으로 잠수하여 건져볼까 하고 망설이는 중에 김샘이 전화로 요트학교로 오라고 한다.

요트학교로 갔더니 김샘이 요트학교 강사님에게 부탁하여 강사님이 장비를 챙기고 있다.

구세주를 만난 기분이다.

궁즉통님과 요트학교 강사님의 도움으로 사이드 스테이는 무사히 물위로 올라왔다.

버니아 캘리퍼스로 재어보니 와이어 굵기가 6mm이고 Swage Studs와 Swage Eyes는 전곡에서 보내온 것보다 두배로 크다.

 SUS316재질의  1x19/6mm 와이어 보유업체를 간신히 찾긴 했지만, 100m 단위로 구입하여야 한단다.

내가 필요한 것은 7m인데 100m를 구입하여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간단한 방법을 부산의 정선장님이 알려주었다.

Swage Studs의 일부를 자르고 와이어 들어가는 부분을 더길게 가공하여 와이어용 유압기계로 누르면 된다.

그러면 기존 와이어를 그냥 사용 할 수 있다.

작업개시

Swage Studs 가공

 

와이어 들어가는 부분(7cm)을 절단하고, 새로운 스텐봉을 14cm로 절단하여 가공

연결부위를 암.수로 가공하여 끼우는 방식으로 수평을 유지하게 하였다.

 

뒷쪽 나사부분은 나사산이 훼손되지 않도록

테이핑을 하고 가공.

 

 

 

 

 

 

용접하기전 암.수 결합

 

 

 

 

 

 

 

 

 

 

 

 

SUS 알곤용접

결합부분

사진보다는 더 두껍게 용접

 

 

 

 

 

 

 

 

 

 

선반가공

용접부위를 선반으로 깨끗이 가공

 

 

 

 

 

 

 

 

 

 

 

와이어 구멍

 

선반을 이용하여 와이어 사이즈에 맞도록

구멍작업

 

 

 

 

 

 

 

 

 

 

 

Swage Studs와 와이어 결합 완성

 

와이어 전문매장에 설치된 유공압 기계로

가공된 Swage Studs에 기존 와이어를 삽입하여 압축된 모습

기존 사이드 스테이 길이 변함없음

이제 설치만 하면 수리 완료

 

수리 경비 산출

재료비 5,000원

가공비 20,000원

압축비 10,000원

계 35,000원이 소요 되어 생각보다

수리비가 적게 들어감.

출처 : 윤태근 요트 세계일주 항해 이야기/요트스쿨
글쓴이 : 썬마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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