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레포츠

[스크랩] 안전비행을 위하여.....

대구담 2013. 10. 4. 02:04
 



모타패러 안전 조작법



















작성자 : 이기익(영남연합회)

모타패러 안전 조작법



 파라 모터를 처음 접하는 회원이 있다면, 안전 및 사고를 피하기 위한 능력을 익히기 위해서는 지상에서 파라 모터를 익숙하게 사용하도록 연습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행사로써의 경험과 초보자들 및 숙련된 사람들이 지적한 내용에 의하면,  당장 파라 모터를 구입할 수는 있지만  파라 모터를 비행 할 수 있는 준비가 다 될 때까지는 항상 조심 해야 하며  파라 모터를 구입을 했다면, 반드시  지역 내 있는 스쿨이나 그와 유사한 기관으로부터 자격을 인정 받은 교관에게 교육 과정을 받아야만 합니다.



엔진를 스타트 하기 점검


모든 장비는 제조사에서 정한 품질 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   권장하는 비율에 맞춰 기름과 합성오일을  섞어서 첨가하고,  프로 펠라 주위나 돌아가고 있는 프로 펠라에 다른 부품이 없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파라 모터가 매트 위에 잘 위치해 있는지 또한 확인을 해야 한다. 매트는 프로 펠라로 빨려 들어가지 않을 정도의 두껍고 무거운 매트를 권장하며, 돌이나 유리 그리고 땅에서의 먼지 등은 프로 펠라를 멀리 해야 한다. 프로 펠라를 사람이나 동물 그리고 패러 글라이더 또는 다른 어떤 물체에 직접적으로 향해서는 않된다. 파라 모터를 운전하기 전에, 반드시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엔진 작동후 대처 방법


 엔진을 작동 시켰을 때,  파라 모터는 지상에서는 진동과 움직임 때문에 불안정한  상태되는데, 이것은 특히 스토틀을 눌렀을때 더욱 심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파라 모터를 평평한 곳에 두어서 안정되고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런 다음, start-up이나 가속력을 올릴때, warmingup 단계 동안에 안전하다.

만약, 파라 모터가 컨트롤이 않되어서 땅으로 넘어져 당신 몸을 누르게 될 경우에는 절대로 손으로 멈춰 세우려고 하거나 손으로 잡아서는 않되며, 그럴 경우에 뒤로 물러나서 파라 모터가 그냥 땅으로 쓰러지도록 내버려 둔다.



 


스스로 파라 모터를 어떻게 스타트-업을 시키는지 안다면, 다리에 줄을 묶는 것을 점검하고 엔진을 켠 상태에서 take-off run 을 하며 또한 엔진을 정지 시킨 상태에서 팽창 시키는 것을 연습을 해야 한다. 이 모든 것들에 대한 훈련이 다 끝났을 때, 실제로 이륙하는 것과 착륙하는 연습을 가능한 한 많이 해야 한다. 그런 다음, 가장 적합한 바람의 조건이나 장소 등을 선택해야 한다.


 이륙 조건


 비행을 할 때에는 당신 자신과 본인 스스로의 책임 하에 비행을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비행 고도와 바람에 관한 지식을 항상 주지해야 한다.

산소가 제한된 높은 곳이나 비행이 금지된 곳(공항이나 도시 그 밖의 곳)을 반드시 피해서 비행을 해야 한다.

 패러 글라이딩 했다고 해도, 파라 모터에 대한 적응 기간이 다소 필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명심해야 하면, 파라 모터를 비행할 때 thrust을 때문에 날개의 동작 반응이 바꿀 수 있는데 이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 등에 파라 모터를 멜 때 등에 약간의 무게가 가해지기 것은 당신이 이륙하고 착륙할 때 서로 다른 느낌을 받을 수가 있다.

 술이나 약물 그리고 다른 약을 복용한 상태에서는 절대로 비행을 해서는 않된다.



비행 전 점검


비행 점검 사항을 제대로만 체크 한다면 파라 모터의 문제나 결함은 쉽게 예방할 있고 적어도 그런 문제들을 최소화 수가 있다.

 공중 훈련은 점검표를 이용해서 비행 전 점검 사항을 필수로 해야 한다. 이것은 어떠한 결함이나 사고를 피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사전 절차라고 할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파라 모터의 일반적인 사항이나 엔진은  점검표를 사용하여 점검 사항을 체크하는 것을 습관화 해야 한다.


1. 엔진과 밖의 다른 관련된 부품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가면서 정상적은로 작동이 되는지를 점검한다.


  엔진, thermal 그룹, 몸체에 붙어있는damper, 그리고 모든 조임 장치

  Exhaust (배출) 파이프 : 튜브, silencer(소음기), slip ring, 스프링, 모든 조임 장치

  Reductor gear : whole body, level, 클러치, 스프링, 모든 조임 장치

  프로 펠라, support 그리고 모은 조임 장치의 상태

  입구 : 카부렐터(Carburettor), air filter, cable y throttle sleeve, 모든 조임 장치

  연로 장치 : 탱크, 튜브, 수동 펌프, 필터, 모든 조임 장치

  전기 설치 : 점화 코일, 스파크 플러그, 엔진 switch off, cable, 모든 조임 장치

  Start-up 기계장치 : start-up handle, pulley, 끈, 내부 기계장치, 모든 조임 장치


2. 몸체와 밖의 다른 관련된 부품들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가면서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를 점검한다.


 Chassis(몸체) : 용접, tolerance 그리고 부품들간의 간격, 분해 장치, net arm, 모든 조임 장치

 비행석 위치 : Harness, 주머니, 비행 액세서리(variometer(승강 속도 측정계), GPS,  무전기, 거울 등), throttle, 패러 글라이더 악세레이터, 카라비너(carabiner), 보조산, 패러 글라이더 조정 끈, 그리고 모든 조임 장치

 파라 모터는 돌고 프로 펠라가 돌아가지 않을 경우에는 파라 모터 안에손을 넣지 않는다.

 비행 후에는 깨끗한 천으로 엔진이나 프로 펠라에 있는 기름이나 먼지 등을 닦아 낸다. 이것은 혹시 모를 결함을 발견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며, 또한 더불어서 당신이 비행을 하려고  하는 것보다 좀더 여유 있고 점검을 수가 있다.

         만약,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는 곳이 있다면, 비행을 해서는 않되며 당신          의 교관이나 제조 업체와 함께 점검을 해야 한다



비 행


비행을 할 때에는  비행 교관이나,  지역 내 교육 기관과 함께 점검을 해야 한다. 만약, 이미 패러글라이딩 비행사라면, 당신이 자유 비행을 할 때와 똑 같은 감각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나 비행을 해본 경험이 없다면, 교관 없이 혼자 배우는 것을 권장하지 않으며 비행중 파라모터가 고장으로 멈출 수 있고, 이로 인해 당신이 착륙 지점에 안전하게 착륙하기 위한 비상 대책 착륙은 항상 본인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첫 비행 시, 땅에 착륙 할 때 프로 펠라가 망가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착륙 하기 전에 프로 펠라를 꺼서 작동하는 것을 정지시키는 것이 좋다. 착륙시 등에 거의 30kg의 무게를 달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착륙을 할 때에는 항상 조심을 해야 하며 파라 모터로 인해서 생기는 대부분의 위험은 땅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항상 모든 행동에 조심을 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할 때 그 사람이 파라 모터에 대해 경험이 있는 비행사가 아니라면 도움을 청해서는 않된다.

출처 : MPGkorea
글쓴이 : 하타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