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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군산의 별난기술자의 기술진가를 보세요

대구담 2013. 10. 3. 18:53

십수년간 보아온 이친구의 모습을 보며 항상 혀를 내두르며 놀라기만 했는데 또 놀라운 일이 생겨 공개합니다.

이 엔진의 주인인 요트선주님도 사진상으로 수리결과를 보고 깜짝놀라 이번 엔진수리 결과공개를 기쁘게 허용하셨기에 공개합니다.

 

이엔진은 YANMAR 3GM 엔진으로 동해 이사부호의 엔진으로서 지난겨울 혹한에 엔진블럭안에 있는 냉각수(청수) 동파로 블럭이 10cm 정도 파열이 되었고,

배기매니폴더는 내부부식으로 구멍이나서 엔진내부로  해수침투로 초기 엔진고장을 일으킨 원인을 제공하였는데,

또한 배안에 침투한 해수에 절반정도 잠겨있는 기간이 7개월 가까이 된 엔진입니다.

선내에서 탈착된 엔진이 육상에 올라오자 모두들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하였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약 7일만에 고철처리해야할 엔진이 드디어 시동이 걸리는 모습을 보고 나는 말을 잊어버렸답니다.

엔진소리도 매우 조용하며 잡음하나 없을 정도입니다.

다른 기술자에게 사진을 보여주니 이정도로 부식된 엔진을 고치려고 하지말고 새것으로 사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친구 포기하지않고 밤낮으로 잠안자고 작업하더니 이렇게 작품을 만들어 버립니다.

사진감상하세요

 강원도에서 수송된 엔진외부

 녹쓸은 엔진

 

상태가 심각할 정도

 

 이것은 배기매니폴더 내부임. 부식으로 구멍이나서 해수가 엔진내부로 침투하였다.

 

사용불가능한 매니폴더-새로 제작한다고 함

엔진 헤드를 분리하니 모든 피스톤이 녹쓸어 분리가 불가능하게 보임(과연 수리가 가능할까요?)

 비참하게 생긴 스타터 모터

고철처리대상의 발전기

 기어박스 안의 디스크(녹쓸어서 분리가 안됨)

 디스크 반대편의 내부상태

 동파로 크렉이 간 엔진블럭 특수용접

 

녹이쓸어  안빠지는 내부 디스크를 뽑아내기 위하여 기어박스 알류미늄을 절단하여 기어이 디스크 추출

 

어렵게 분리된 디스크

 

절단한 기어박스를 특수 용접하여 원상태로 만들고 특수 페인트까지 도장

조립과정 도색까지하고 있음

특수페인트도색을 위하여 전처리 프라이머를 1차 도색한 엔진

 

 예쁘게도 도색되어가는 얀마엔진

좌측에 조립되어있는 발전기(제네레이터)는 폐기수준이었는데 저렇게 새것으로 변신하였음.

 

 

녹쓸은 실린더와 라이너를 손상가지 않게 분리하기 위하여 급히 제작한 유압식 공구- 기가막혀......

 

SUS316 스텐으로 배기매니폴더를 새로 제작하는 모습. 기존 매니폴더는 내부 칸막이가 부식으로 부스러지게 생겨 새로 만든다.

 

제작하는 배기매니폴더 장착을 기다리는 얀마3GM 내일이면 이사부호에 장착이 된다.

 

최종적으로 이 엔진수리가정에서 100% 분해를 하였고, 부품은 엔진오일필터와 각종 볼트만 새것으로 교환하고 그외의 부품들은 모두 되살리거나 제작하여 완성하였다는 점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출처 : 썬마린 요트
글쓴이 : 박선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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