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보트

[스크랩] <재미 있는 배 이야기 - 3> 보우팅 연료 절약법..... 즐감하시길.....

대구담 2012. 11. 4. 16:51

안녕하세요?

골때리지마입니다.

 

가 직접 쓴 글은 아니고요. 외국인이 쓴 글인데 내용이 어색하거나 의미 전달이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손질하여 재편집했습니다. 우리 같은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내용같습니다.

 

 

보우팅 연료 절약법

 

"항해를 즐기며 연료를 절약하는 법, 있다? 없다?"

 

요즘 경기도 그렇고 연료 값이 무서울 정도로 오르고 있지요. 그야말로 고유가 시대! 해서, 왠만큼 배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보우팅을 줄여볼까 어떨까 여러 생각이 많겠지요. 하지만 보우팅을 겁내기 전에 연료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 할지 그 접근법을 제시한 글을 보며 보우팅과 피싱 계획을 세워 보는 것도 현명한 길일 것입니다.

 

보트에 비해 요트는 연료 걱정이 덜하겠지만 어차피 고유가 시대인 만큼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다면 좋겠죠. 차에 비유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아요. 근본적으로 차마다 연비가 좋은 차가 있고 그렇지 못한 차가 분명히 있을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운전 습관과 성향에 따라서도 차의 연비는 천차만별이니 아래 사항들도 지극히 상식에 속하는 내용이겠지만 항상 숙지하고 있어야 할 필수사항이기도 할 겁니다.

 

 

첫째, 무게를 줄여라. 보트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to need your boat on a diet)

 

연료의 사용은 배안에 적재된 것들의 무게와 직접적으로 비례한다는 것이죠. 차 트렁크에 온갖 살림살이를 다 싣고 다니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짧게 하룻길 다녀올 여행(짧은 데이 크루징)에 연료통을 꽉 채우고, 물탱크를 꽉꽉 채워갈 필요까지는 없을 겁니다. 그 여행에 꼭 필요한 물건만 가지고 떠나시라는 겁니다.

 

보통, 60피트짜리 요트를 되팔러 나올 때 자그마치 28피트짜리 Van이 필요할 만큼의 물건이 그 요트 안에서 쏟아져 나오는 경우도 있다더군요. 와우~~

 

 

둘째, 속도를 줄여라. (to slow down)

 

구체적으로 보면 보트를 움직이는 힘 즉 연료 소비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그래서 속도를 보통으로만 줄여도 연료절약에 상당한 효과를 낸다는 것입니다. 아래 공식 한번 찬찬히 음미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20 knots로 평소에 달리던 것을 18 knots로 약 10% 속도를 줄이면 연료소비는 19%를 줄일 수 있습니다. 즉, 18 knots는 20 knots의 90%인데

 

90% x 90% = 81% 와 같은 식으로 계산한 다음 이를 100%에서 뺍니다.

100% - 81% = 19% 연료절약 캬아~ 재미있는 계산법이네요.

 

하나 더 예를 들까요? 고속으로 40 knots를 달리던 것을 30 knots로 줄이면, 속도는 25% 줄었지만 연료는 44%가 줍니다.

 

75% x 75% = 56%

100% - 56% = 44% 연료절약 오호~

 

헌데 또 하나의 기가 막힌 팁, 엔진의 rpm을 보면 속도를 줄이는 효과가 더욱 극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트를 움직이는 힘, 즉 연료의 소비는 거의 rpm의 세제곱으로 변화를 보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2000 rpm에서 1800 rpm으로 10%를 낮추면, 힘, 즉 연료 사용량은 27% 떨어집니다. 또 다시 우리들만의 계산법이 등장합니다. 짜잔~

 

90% x 90% x 90% = 73%

100% - 73% = 27% 연료절약 컥~

 

 

셋째, 배 안의 기기들을 깔끔히 정비하여 최상의 효율성을 갖춰라.(to keep everything operating at peak efficiency)

 

배 밑 바닥에 고인 물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엔진도 꼼꼼히 살펴서 연료 소모를 최소화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상식이겠죠? 그리고, 배의 소중한 엔진에 무엇이 들어가고 나가는지 간과해선 절대 안 됩니다. 깨끗한 연소를 위해 엔진룸에 적절한 공기가 들어가는지 알맞은 냉각이 되고 있는지 등등 연소 시스템에도 신경 꼭 써야 할 것이고요.

 

하나 더, 배와 물 사이에서 연결시켜주는 소중한 프로펠러도 알맞게 선택(짧은 부상속도와 최적 rpm을 낼 수 있는 피치의)하여 잘 닦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넷째, 나의 배에 맞는 항해 기술을 터득하라. 즉, 나와 나의 배에 서로 딱 맞는 포인트를 찾아라.(to select the right speed and operation for your yacht)

 

차로 말하면 운전 습관이나 성향에 해당하는 말이겠죠. 배 앞머리를 하늘을 향해 솟구치게 하고 쓰나미 같은 파고를 뒤에 남기며 배를 꺾어 스피드를 겨우 쬐금씩 줄여가는(위급한 상황이 아닌데도 배를 급선회하여 활주-부상을 시킨 배의 속력을 급강하시키는) 식의 항해는 엄청난 연료소비로 이어집니다. 곡예 항해는 금물이라는 거죠(급출발, 급정지). 물속에 Hull-(Draft)을 담근 채 천천히 항해하거나 Full Throttle로 조류와 바람까지 이용해 빠르게 부상하도록 하고, 곧바로 부상최적속도-rpm으로 항해하는 것이 연료를 절약하는 비법이랍니다.

 

 

이상으로 연료를 절약하는 방법들을 살펴보았는데, 분명 보우팅을 즐기며 연료를 절약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모든 것은 배와 바다를 사랑하고 항해와 피싱을 즐길 줄 아는 우리의 열정에 달려있는 건 아닐까요? 우리가 평소 상식으로 생각하던 지극히 보편적이고 타당한 요소들을 다시 한 번 짚어 보았는데요. 결국 식지 않는 열정으로 계속 연구하고 노력하면 훌륭한 보우팅을 즐길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윤태근 요트 항해학교/세계일주/한국연안뱃길연구소
글쓴이 : 골때리지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