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물자동차의 종류와 특징(1)
화물자동차는 화물운송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하여 제작된 자동차를 말하며 화물자동차를 이용하는 기업이나 사람들은 운송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화물자동차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운송비의 절감과 운송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차량들이 만들어 질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차량의 제작과 활용은 운송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어려운 측면이 발생할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운송비가 증가되거나 운송품질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따라서 차량을 구입하고 이용하는 관리자들은 차량의 특징과 장애요인 그리고 장애용인을 피해갈 수 있는 운영상의 방법들을 잘 이해해야 한다.
우리나라 화물운송업계에서 실제로 제작, 활용되고 있는 화물자동차를 형태 또는 목적별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일체형자동차와 분리형자동차의 구분
화물자동차의 형태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중 가장 기본적인 구분이 원동기와 적재대가 동일 프레임에 설치되어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 구분하는 일체형자동차와 분리형자동차이다.
일체형자동차란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기(엔진)와 화물적재대가 하나의 프레임위에 설치된 차량을 말하며 분리형자동차는 원동기가 장치된 부분과 화물을 적재하는 부분이 서로 다른 프레임위에 설치되고 각각의 차량으로서 제작, 등록되는 차량을 말하며 원동기가 설치된 차량을 트렉터, 적재대가 설치된 차량을 트레일러라고 칭한다.
일체형자동차는 운전기사와 원동기부분과 적재대부분이 항상 같이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비효율적인 운송상황(상하차 대기, 공차운행, 물량부족 운행대기, 장척물 적재 제한 등)에 이 3요소가 동시에 노출된다는 취약점이 있다. 그러나 일체형자동차는 차량의 제작가격(분리형에 비해)이 낮아질 수 있으며 차량의 제원(중량 및 길이)이 작아지기 때문에 소로의 통행, 좁은 작업장 등에서도 원활한 운행이 가능하고 소량화물을 운송하는 경우에는 불필요하게 차량의 크기를 확대시킬 필요가 없어 경제적이다.
한편 분리형 자동차는 각각의 차량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적재대의 길이를 확대시킬수도 있고 트렉터와 트레일러가 분리되어 운행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운송상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트럭타 1대에 다양한 전용트레일러의 운영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차량의 제작가격이 상승하고 차체의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이용하는 도로나 작업장의 여건에 따라 이용에 제한을 받게 된다.
2. 화물자동차의 종류별 특징
화물자동차는 화물을 적재하고 운송하는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으며 운송하는 목적물이나 운송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제작될 수 있다. 따라서 화물자동차를 구입할때는 사전에 운송할 화물의 특징, 물류센타의 여건, 운송영업전략 등을 세부적으로 검토하여 적절한 차량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1) 일반화물자동차(General cargo truck)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화물자동차로서 적재대의 윗부분이 개방되어 있고 측면과 후면은 적재대 바닥과 힌지(hinge)로 연결하여 개방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화물의 적재를 후면 뿐만아니라 양측면과 윗방향에서도 할 수 있어 상하차를 신속하게 할 수 있고 적재대 밖으로 튀어나오는 화물이나 높이가 높은 화물도 교통법규가 허락하는 한도내에서는 자유롭게 적재, 운행할 수 있으며 적재대에 별다른 장치가 없기 때문에 밴형이나 다른 전용차량들에 비해 적재량이 증대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화물자동차는 화물을 적재후 대부분의 경우 화물의 안전한 운송을 위하여 결박을 해야 하며, 우천시 등을 감안하여 덮게를 씌우고 운행해야 한다. 이러한 결박과 덮게를 덮는 행위는 신속한 운행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며 화물이 파손되기도 한다. 또한 적재대의 측면이 낮기 때문에 정형화된 화물이 아니면 높이쌓기에 부적절하여 적재량에 제한을 가져오기도 한다.
2) 밴형화물자동차(Vantype truck)
밴형화물자동차는 일반적으로 탑차라고 불리기도 하는 차량으로서 화물적재대를 상부가 막힌 박스형으로 제작한 차량을 말한다. 화물자동차메이커에서 직접 제작하기도 하지만 일반화물자동차로 제작된 차량을 구입한후 소위 특장차메이커에 의뢰하여 자신의 운송용도에 맞게 구조를 결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밴형화물자동차는 탑의 무게 때문에 동급의 차량에 비하여 적재중량이 감소되기 때문에 중량화물보다는 부피화물을 주로 운송하는 차량에 이용되며 화물을 결박할 필요가 없고 덮게를 씌울 필요도 없기 때문에 상하차시간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우침이나 화물의 낙하와 같은 사고발생이 매우 적은 이점이 있다. 그러나 밴형화물차량의 경우에는 화물의 상하역이 주로 뒷방향으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하역시간이 지연될 수 있으며(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대분의 경우 측문을 만든다)적재함의 크기보다 폭이나 길이, 높이가 큰 화물은 운송이 곤란하고 차량의 제작가격도 상승한다.
3) 전문용도형화물자동차(Specialized truck)
전문용도형화물차량(일명 전용특장차)이란 차량의 적재대를 특정한 화물운송에 적합하도록 특수하게 제작한 차량을 말한다. 전문용도형차량은 운송되는 화물의 특성에 맞춰 제작되기 때문에 차체의 무게가 무거워지고(동일톤급의 경우 밴형차량보다도 적재량이 더 많이 감소) 제작가격도 상승하며 해당화물이 없을 때는 다른 화물의 운송이 곤란한 이용상의 제약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귀로의 복화화물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편도영차운행을 해야 하는 비효율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화주기업들이 전문용도형차량을 활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잇점들이 약점을 커버하고도 남음이 있기 때문이다. 전문용도형차량의 가장큰 이점은 화물의 포장비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화물의 안전한 운송을 위하여 다양한 물류포장을 해야 하는데 전문용도형차량은 적재대 자체가 포장용기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산물상태로의 운송이 가능하다. 또한 산물상태로 하역을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상하역설비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취급수량이 많아지면 기계화 및 자동화에 따라 상하역비용이 대폭 감소한다. 또한 신속한 상하역으로 인하여 차량의 회전율이 대폭 향상될 수 있고 악천후에도 안전한 상하차가 가능하며 운송화물의 안전도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전문용도형차량을 활용하고자 할때는 장점과 단점을 경제적으로 분석하여 결정해야 하며 차량의 형태를 분리형으로 제작하거나 차량의 운영을 위수탁방법으로 하거나 차량1대에 운전기사를 2명이상으로 운영하여 최대한 운영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도 필요하다. 전문용도형차량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액체운송차량(Tanklorry) : 액체운송차량은 일반적으로 탱크로리라고 칭한다. 석유류 등을 비롯하여 액체로된 다양한 화물을 운송할 수 있도록 주로 원통형 적재대가 설치된다. 운송되는 화물별로 안전한 운송을 위한 특수장치들이 설치되며 특히 이러한 액체화물들은 주로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지정왼 화물외에는 적재할수 없다.
분체물운송차량(Bulktruck) : 가루나 작은 알갱이형태의 화물을 전문적으로 운송하기 위하여 제작되는 화물자동차이다. 밀가루, 벌크시멘트, 곡물, 사료 등을 운송하는 차량에 주로 적용되며 적재대는 원통형이나 박스형으로 제작되고 화물의 형태에 따라 상하차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분체물운송차량도 운송화물의 범용성이 떨어진다.
냉동물운송차량(Refertruck) : 냉동.냉장화물을 전문적으로 운송하기 위하여 제작된 차량을 말한다. 적재대의 모형은 밴형과 동일하지만 적재대의 벽체가 단열처리되어 있고 냉동기가 부착되어 있으며 적재대내부가 냉기순환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다. 냉동기를 엔진의 힘을 이용하여 작동시키는 메인타입과 냉동기에 자체 엔진이 부착된 서브타입이 있으며 대형냉동차량의 경우에는 서브타입을 사용해야 안전한 운송이 가능하다. 냉동차량에는 일반화물을 운송할 수도 있지만 육류나 생선 등을 전문적으로 운송하는 냉동차량은 화물의 냄세가 차체에 배어있어 일반화물을 운송할 때 이 냄세로 오염될 수도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레미콘차량 : 레미콘을 전문적으로 운송하기 위한 차량으로서 건설중기로 등록되는 차량이다. 레미콘만을 운송할 수 있으며 운송중 레미콘이 응결되지 않도록 계속 적재대를 회전시키면서 운행한다.
차량운송용차량(Transporter) : 차량을 전문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적재대를 갖춘 차량을 말한다. 운송되는 차량이 직접 적재대에 올라갈 수 있는 장치와 적재대가 2층으로 되어 있어 많은 차량을 적재할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다.
동물운송차량 : 말이나 병아리 등 특정 동물을 전문적으로 운송하기 위한 차량이다. 운송중 동물이 스트레스를 적게 받게 하거나 상처를 입지 않도록 특수한 보호장치를 갖추고 있다.
활어운송차량 : 수산물을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활어상태로 운송할 수 있도록 바닷물을 채울수 있는 수조구조를 갖춘 적재대에 산소공급기 등을 갖추고 있다.
중량물운송차량 : 중량화물을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하여 차체가 넓고 길며 운송중 수평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각 바퀴마다 독립현가장치를 장착하고 있다. 또한 한대의차량으로 운송하기 어려운 화물을 운송할 수 있도록 차량을 Back to back방식이나 side by side방식으로 여러대를 연결하여 하나의 차량처럼 운행할 수도 있어 Moudle truck이라고도 한다.
이외에도 화물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전문용도형차량을 제작하여 활용할 수 있다.
4) 합리화차량
합리화차량이란 운송화물의 범용성을 유지하면서도 적재함구조를 개선하고 별도의 하역조력장치 등을 부착함으로서 차량화물자동차에 화물을 싣고 내리는 하역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운송화물의 안전성을 높이거나 적재함 자체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개선작업을 한 차량을 말하며 다음과 같이 3가지 방향으로 추구되고 있다.
① 상하역합리화차량
화물의 상하차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차제 구조를 개선하거나 상하역 조력장치를 부착한 차량을 말한다. 이러한 차량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덤프트럭 : 덤프트럭은 개발된지 가장 오래된 합리화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토사, 폐기물 등 벌크화물을 운송할 때 하차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적재함자체의 한쪽을 들어올려 화물이 쏟아져 내릴 수 있도록 한 트럭이다. 주로 건설현장과 하역현장에서 활용된다
리프트게이트트럭 : 적재함 후문에 화물을 싣고 내릴 수 있는 리프트를 장착한 차량을 말한다. 인력으로 상하역이 곤란한 화물을 운송할 때 지게차 등 상하역장비없이도 용이하게 상하역을 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따라서 중량물을 배송하는 중소형차량에 많이 활용된다. 암(Arm)형과 수직형이 있다.
크레인장착트럭 : 트럭 적재함의 앞쪽 또는 뒷부분에 크레인을 장착하여 자신이 운송할 화물을 직접 상하역하거나 상하역장비가 없는 현장에서 다른 차량에 적재할 화물을 실어주는 (또는 내려주는)역할을 한다. 크레인에 너클장치를 부착하거나 후크를 부착하여 다양한 형태로 작업을 할 수 있다.
세이프로더 : 적재함의 앞부분을 들어올려 뒷부분이 지면에 닫도록 함으로서 차량 등이 직접 적재함에 올라갈 수 있게 하거나 적재함 앞부분에 윈치를 부착하여 화물을 끌어 올릴 수 있도록 하여 중량물을 용이하게 상하역 할 수 있도록 한 차량이다. 차체리프트형과 적재대리프트형이 있다.
② 적재함구조합리화차량
적재함구조합리화차량이란 적재함의 형태를 개선하여 화물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적재하거나 적재함에 올려진 화물을 적재대 내에서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정치를 한 차량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차량들이 있다.
리프트플로어차량 : 적재함의 바닥에 레일(Rail)형 전동리프트를 장착하여 싣거나 내일 화물을 레일을 Pop-up시켜 앞 또는 뒤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을 말한다.
로울러컨베이어장치차량 : 적재함의 중앙에 로울러컨베이어를 장착하여 박스화된 화물을 로울러를 이용하여 앞뒤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이다.
로울러베드장치차량 : 로울러컨베이어장치차량이 로울러를 적재함의 중앙부만 로울러를 설치한데 반해 로울러베드차량은 적재함 바닥 전면에 로울러 또는 보울베어링을 설치하여 적재함의 모든 부분 및 방향에서도 화물을 용이하게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 트럭이다.
팔레트레일장치차량 : 적재함에 바퀴가 달린 스케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홈을 설치하고 스케이트위에 화물을 적재한후 홈을 통해 앞뒤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이다. 화물의 이동이 끝나면 스케이트는 탈거하도록 되어 있다.
팔레트슬라이더장치차량 : 적재함 바닥에 팔레트를 적재하여 적재함의 앞뒤로 이동할 수 있는 슬라이더가 장착된 차량을 말한다. 팔레트레일차량의 스케이트가 이동을 완료후 탈거하는 형식인데 반해 팔레트슬라이더차량은 슬라이더위에 화물이 적재된 상태로 운송을 한다.
행거적재함차량 : 적재함에 행거를 설치하여 의류를 박스화 하거나 구기지 않고도 운송할 t 있도록 제작한 차량이다. 행거적재함차량은 행거를 탈착할 수 있으며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행거거치대와 행거 봉이 특수하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이동식칸막이차량 : 하나의 적재함내에 서로 다른 종류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도록 적재함의 중간을 특수한 장치로 막을 수 있도록 한 차량이다. 동일한 화물을 운송할 때는 칸막이를 설치하지 않고 필요한 때만 중간을 막아서 2개의 적재함처럼 이용한다. 주로 냉동화물과 냉장화물 또는 일반화물을 동시에 운송할 때 많이 활용한다.
화물압착차량 : 쓰레기와 같이 부피가 많은 화물을 적재하면서 압축하여 부피를 적게 만들어 운송함으로서 운송비를 줄일수 있도록 한 차량으로서 주로 청소차량에 많이 활용한다.
스테빌라이져차량 : 적재함에 특수한 장치를 부착하여 운송중인 화물이 흔들리거나 붕괴되지 않도록 유동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차량을 말한다. 측면에서 화물을 안정화시키는 방식과 적재함 위면에서 눌러서 안정화시키는 방법이 있다.
워크쓰루벤 : 운전기사가 운전석에서 적재함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운전석과 적재함사이에 출입문이 설치된 차량을 말한다. 화물의 배달업무를 수행하는 기사들이 운전석밖으로 나가서 다시 적재함문을 열고 화물을 찾아 배달하는 시간적인 낭비를 줄이기 위해 적재함내부로 바로 진입하여 화물을 찾아 밖으로 나갈 수 있다. 주로 택배차량에 많이 이용된다.
③ 적재함개폐합리화
적재함개폐합리화차량이란 Van형차량의 단점 즉, 상하차작업을 주로 후문을 이용함으로서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하역장비의 사용, 물류센타의 구조 등에 제약을 받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재함의 개폐방법 및 형식을 개선한 차량을 말한다.
윙바차량 : 적재함의 상부를 새의 날개처럼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한 차량으로서 측면에서의 상하차작업이 가능하도록 한 차량이다. 적재함 측면의 지지력이 약하기 때문에 부피화물 위주로 운송하는데 적합하며 주로 중대형차량에 많이 적용한다.
셔터도어차량 : 밴형차량의 경우 일반적으로 여닫이식 문을 채택하기 때문에 문을 여는 방향으로 일정한 공간이 필요하며 문을 여닫는데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밴형차량의 적재함문을 상하로 개폐할 수 있는 셔터형으로 제작한 차량을 셔터도어차량이라고 한다. 개폐의 신속성, 차체무게 도어의 경량화, 작업공간확보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셔터의 측면지지력이 약해 부피화물운송에 이용해야 한다.
컨버터벌적재함차량 : 밴형차량의 적재함 덮게 전체 또는 측면부가 적재함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앞뒤로 개폐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을 말한다. 따라서 화물을 상하차할 때는 덮개를 앞이나 뒤로 이동시킨 후 작업을 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원래대로 복귀시켜 밴형화물차량과 같은 형태로 운송할 수 있다. 윙바디트럭보다 차량제작가격이 저렴하고 차체가 가벼워 적재량이 증가한다.
슬라이딩도어차량 : 밴형차량의 측문이 하나이거나 한쪽에만 설치되어 있어 측면에서의 상하차작업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지게차에 의한 작업이 상하차작업이 곤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측면의 문을 미닫이식으로 설치하여 측면 전체가 개방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차량이다. 주로 무거운 화물(음료수 등)을 배송하는 중소형차량에 적용한다.
5) 시스템차량
시스템차량이란 적재한 화물을 이적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차량을 이용하여 계속적인 연결운송이 가능하도록 하거나 차량과 적재함을 분리하여 상하차시간 및 대기시간 등을 단축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을 말한다. 시스템 차량이 분리형차량인 트레일러와 다른 것은 트레일러는 견인차와 피견인차로 완전히 분리된 차량인데 반해 시스템차량은 적재함자체만 분리되고 차체는 하나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① 스왑바디차량
스왑바디차량은 차량의 적재함을 서로 교체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컨테이너형적재함이 차체와 분리 및 장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화물을 싣거나 내릴 때는 대기시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안된 차량이다. 다수의 적재함을 만들어 상하차장에 배치하고 차체는 상하차가 끝난 적재함을 계속적으로 운송만 함으로서 대기시간을 삭감하여 운행효율을 높이고 작업장에서도 배치된 여러대의 적재함에 계속적으로 상하차작업을 할 수 있게 됨으로서 중단없는 하역작업이 가능해 진다. 국내에서는 일부 이사짐업체들이 이사화물의 일시보관용으로 이용하고 있으나 유럽 등에서는 이용이 일반화되어 있다.
② 암롤트럭
사용목적과 Concept은 스왑바디와 동일하나 스왑바디가 적재함에 4개의 랜딩랙(Landing lag)을 부착하여 수평으로 지면에 장치한 후 차체와 탈부착하는 방식인데 반해 암롤트럭은 적재함 자체를 지면에 내려놓은 후 차체에 설치된 적재함 견인용 암(Arm)과 차체에 설치된 가이드장치에 의하여 끌어올린다는 점이 다르다. 따라서 적재함을 올리고 내릴 때 경사가 생기므로 파손염려가 없는 화물을 운송할 때 주로 이용한다. 쓰레기 수거차량, 항만에서의 고철 또는 무연탄과 같이 산물로 운송되는 화물에 주로 이용된다.
▣ 화물자동차의 종류와 특징(계속)
4) 합리화차량
합리화차량이란 운송화물의 범용성을 유지하면서도 적재함구조를 개선하고 별도의 하역조력장치 등을 부착함으로서 차량화물자동차에 화물을 싣고 내리는 하역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운송화물의 안전성을 높이거나 적재함 자체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개선작업을 한 차량을 말하며 다음과 같이 3가지 방향으로 추구되고 있다.
① 상하역합리화차량
화물의 상하차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차제 구조를 개선하거나 상하역 조력장치를 부착한 차량을 말한다. 이러한 차량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덤프트럭 : 덤프트럭은 개발된 지 가장 오래된 합리화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토사, 폐기물 등 벌크화물을 운송할 때 하차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적재함자체의 한쪽을 들어올려 화물이 쏟아져 내릴 수 있도록 한 트럭이다. 주로 건설현장과 하역현장에서 활용된다
리프트게이트(Liftgate)트럭 : 적재함 후문에 화물을 싣고 내릴 수 있는 리프트를 장착한 차량을 말한다. 인력으로 상하역이 곤란한 화물을 운송할 때 지게차 등 상하역장비없이도 용이하게 상하역을 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따라서 중량물을 배송하는 중소형차량에 많이 활용된다. 암(Arm)형과 수직형이 있다.
크레인(Crane)장착트럭 : 트럭 적재함의 앞쪽 또는 뒷부분에 크레인을 장착하여 자신이 운송할 화물을 직접 상하역하거나 상하역장비가 없는 현장에서 다른 차량에 적재할 화물을 실어주는 (또는 내려주는)역할을 한다. 크레인에 너클장치를 부착하거나 후크를 부착하여 다양한 형태로 작업을 할 수 있다.
세이프로더(Safeloader) : 적재함의 앞부분을 들어올려 뒷부분이 지면에 닫도록 함으로서 차량 등이 직접 적재함에 올라갈 수 있게 하거나 적재함 앞부분에 윈치를 부착하여 화물을 끌어 올릴 수 있도록 하여 중량물을 용이하게 상하역 할 수 있도록 한 차량이다. 차체리프트형과 적재대리프트형이 있다.
② 적재함구조합리화차량
적재함구조합리화차량이란 적재함의 형태를 개선하여 화물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적재하거나 적재함에 올려진 화물을 적재대 내에서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정치를 한 차량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차량들이 있다.
리프트플로어(Lift floor)차량 : 적재함의 바닥에 레일(Rail)형 전동리프트를 장착하여 싣거나 내릴 화물을 레일을 Pop-up시켜 앞 또는 뒤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을 말한다. 주로 다소 중량이 있는 화물을 운송하는 차량에 적용한다.
로울러컨베이어(Roller conveyor)장치차량 : 적재함의 중앙에 로울러컨베이어를 장착하여 박스화된 화물을 로울러를 이용하여 앞뒤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이다. 주로 경량의 박스화물운송차량에 적용한다.
로울러베드(Roller bed)장치차량 : 로울러컨베이어장치차량이 로울러를 적재함의 중앙부에만 설치한데 반해 로울러베드차량은 적재함 바닥 전면에 로울러 또는 보울베어링을 설치하여 적재함의 모든 부분 및 방향에서 화물을 용이하게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 트럭이다.
팔레트레일(Pallet rail)장치차량 : 적재함에 바퀴가 달린 스케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홈을 설치하고 스케이트위에 화물을 적재한 후 홈을 통해 앞뒤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이다. 화물의 이동이 끝나면 스케이트는 탈거하도록 되어 있다.
팔레트슬라이더(Pallet slider)장치차량 : 적재함 바닥에 팔레트를 적재하여 적재함의 앞뒤로 이동할 수 있는 슬라이더(화물적재대)가 장착된 차량을 말한다. 팔레트레일차량의 스케이트가 이동을 완료후 탈거하는 형식인데 반해 팔레트슬라이더차량은 슬라이더위에 화물이 적재된 상태로 운송을 한다.
행거(Hanger)적재함차량 : 적재함에 행거를 설치하여 의류를 박스화 하거나 구기지 않고도 운송할 수 있도록 제작한 차량이다. 행거적재함차량은 행거를 탈착할 수 있으며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행거거치대와 행거 봉이 특수하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이동식칸막이차량 : 하나의 적재함내에 서로 다른 종류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도록 적재함의 중간을 특수한 장치로 막을 수 있도록 한 차량이다. 동일한 화물을 운송할 때는 칸막이를 설치하지 않고 필요한 때만 중간을 막아서 2개의 적재함처럼 이용한다. 주로 냉동화물과 냉장화물 또는 일반화물을 동시에 운송할 때 많이 활용한다.
화물압착차량 : 쓰레기와 같이 부피가 많은 화물을 적재하면서 압축하여 부피를 적게 만들어 운송함으로서 운송비를 줄일수 있도록 한 차량으로서 주로 청소차량에 많이 활용한다.
스테빌라이져(Stabilizer)차량 : 적재함에 특수한 장치를 부착하여 운송중인 화물이 흔들리거나 붕괴되지 않도록 유동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차량을 말한다. 측면에서 화물을 안정화시키는 방식과 적재함 위면에서 눌러서 안정화시키는 방법이 있다.
워크쓰루벤(Work through van) : 운전기사가 운전석에서 적재함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운전석과 적재함사이에 출입문이 설치된 차량을 말한다. 화물의 배달업무를 수행하는 기사들이 운전석밖으로 나가서 다시 적재함문을 열고 화물을 찾아 배달하는 시간적인 낭비를 줄이기 위해 적재함내부로 바로 진입하여 화물을 찾아 밖으로 나갈 수 있다. 주로 택배차량에 많이 이용된다.
③ 적재함개폐합리화
적재함개폐합리화차량이란 Van형차량의 단점 즉, 상하차작업을 주로 후문을 이용함으로서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하역장비의 사용, 물류센타의 구조 등에 제약을 받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재함의 개폐방법 및 형식을 개선한 차량을 말한다.
윙바디(Wing body)차량 : 적재함의 상부를 새의 날개처럼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한 차량으로서 측면에서의 상하차작업이 가능하도록 한 차량이다. 적재함 측면의 지지력이 약하기 때문에 부피화물 위주로 운송하는데 적합하며 주로 중대형차량에 많이 적용한다.
셔터도어(shutter door)차량 : 밴형차량의 경우 일반적으로 여닫이식 문을 채택하기 때문에 문을 여는 방향으로 일정한 공간이 필요하며 문을 여닫는데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밴형차량의 적재함 문을 상하로 개폐할 수 있는 셔터형으로 제작한 차량을 셔터도어차량이라고 한다. 개폐의 신속성, 차체무게 도어의 경량화, 작업공간확보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셔터의 측면지지력이 약해 부피화물운송에 이용해야 한다.
컨버터블(Convertable)적재함차량 : 밴형차량의 적재함 덮게 전체 또는 측면부가 적재함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앞뒤로 개폐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을 말한다. 따라서 화물을 상하차할 때는 덮개를 앞이나 뒤로 이동시킨 후 작업을 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원래대로 복귀시켜 밴형화물차량과 같은 형태로 운송할 수 있다. 윙바디트럭보다 차량제작가격이 저렴하고 차체가 가벼워 적재량이 증가한다.
슬라이딩도어(Sliding door)차량 : 밴형차량의 측문이 하나이거나 한쪽에만 설치되어 있어 측면에서의 상하차작업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지게차에 의한 작업이 상하차작업이 곤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측면의 문을 미닫이식으로 설치하여 측면 전체가 개방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차량이다. 주로 무거운 화물(음료수 등)을 배송하는 중소형차량에 적용한다.
5) 시스템차량
시스템차량이란 적재한 화물을 이적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차량을 이용하여 계속적인 연결운송이 가능하도록 하거나 차량과 적재함을 분리하여 상하차시간 및 대기시간 등을 단축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을 말한다. 시스템 차량이 분리형차량인 트레일러와 다른 것은 트레일러는 견인차와 피견인차로 완전히 분리된 차량인데 반해 시스템차량은 적재함자체만 분리되고 차체는 하나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① 스왑바디(Swap body)차량
스왑바디차량은 차량의 적재함을 서로 교체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컨테이너형적재함이 차체와 분리 및 장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화물을 싣거나 내릴 때는 대기시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안된 차량이다. 다수의 적재함을 만들어 상하차장에 배치하고 차체는 상하차가 끝난 적재함을 계속적으로 운송만 함으로서 대기시간을 삭감하여 운행효율을 높이고 작업장에서도 배치된 여러대의 적재함에 계속적으로 상하차작업을 할 수 있게 됨으로서 중단없는 하역작업이 가능해 진다. 국내에서는 일부 이사짐업체들이 이사화물의 일시보관용으로 이용하고 있으나 유럽 등에서는 이용이 일반화되어 있다.
② 암롤(Arm roll)트럭
사용목적과 Concept은 스왑바디와 동일하나 스왑바디가 적재함에 4개의 랜딩랙(Landing lag)을 부착하여 수평으로 지면에 장치한 후 차체와 탈부착하는 방식인데 반해 암롤트럭은 적재함 자체를 지면에 내려놓은 후 차체에 설치된 적재함 견인용 암(Arm)과 차체에 설치된 가이드장치에 의하여 끌어올린다는 점이 다르다. 따라서 적재함을 올리고 내릴 때 경사가 생기므로 파손염려가 없는 화물을 운송할 때 주로 이용한다. 쓰레기 수거차량, 항만에서의 고철 또는 무연탄과 같이 산물로 운송되는 화물에 주로 이용된다.
▣ 화물자동차의 종류와 특징(계속)
6) 견인차량
견인차량이란 피견인차량을 견인할 수 있는 장치와 피견인차량의 브레이크시스템 및 등화시스템을 작동시킬 수 있도록 제반 조건이 갖추어진 차량을 말한다. 견인차량에는 자신은 화물을 적재할 수 없는 상태에서 전문적으로 피견인차량(Trailer)만 견인을 하기 위한 트랙터(Tractor)와 자신도 적재를 하면서 피견인차량을 견인할 수 있는 Pull-cargo truck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 Tractor
트레일러를 전문적으로 연결운송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을 말한다. 트랙터는 트레일러와 결합하여 운행을 하지만 2대의 차량으로 제작 및 등록되기 때문에 차량 1대로 제작할 때의 안전기준 13미터를 초과하여 16.7미터까지(2대 연결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장척.활대품운송과 중량물운송을 위해 이용되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길이가 길어 장척물 운송에 적합하다.
■ 바퀴가 많아 하중의 분산이 잘되고 많은 량을 운송할 수 있다.
■ 연결운행시 차량의 중간이 굴절하므로 회전반경이 좁다.
■ 적재함과 분리되므로 상하차를 위하여 현장에서 대기할 필요없이 또 다른 운송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운송도중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견인차량으로 교체하여 운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송지연이 감소된다.
② Pull-cargo truck
풀카고트럭은 일반카고트럭형태로 제작되어 독자적으로 운송을 할 수도 있으며 피견인차량을 견인하여 2대의 차량으로도 운송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이다. 따라서 풀카고트럭은 장척물이나 중량물운송을 위해 제작.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량의 화물을 저렴하게 운송하기 위하여 활용된다.
■ 많은 량의 화물을 운송할 수 있어 운송비가 절감된다.
■ 운송량에 따라 견인차만 운송할 수도 있고 피견인차량과 동시에 운송할 수도 있어 차량 가동율이 향상된다.
7) 피견인차량
피견인차량이란 차체에 원동기가 부착되어 있지 않아 견인트럭에 의하여 끌러가는 차량을 말한다. 따라서 ISO규정이나 원래의 자동차의 의미(Automobile)에서 볼 때는 자동차라고 할 수 없으나 견인차량과 결합하여 도로를 주행하고 화물을 운송하게 되며 피견인차량의 적재능력 및 피견차량의 수량에 따라 전체적인(운송업계 및 운송회사) 운송능력이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으로 등록되고 관리 및 통제되고 있다. 피견인차량은 차체가 견인차량과 어떻게 결합되고 피견인차량에 적재된 화물의 무게가 견인차량에 어떻게 분산되느냐에 따라 Full trailer, Semi-trailer, Pole trailer 등으로 분류한다. 한편 트레일러는 장척물 및 중량물운송뿐만 아니라 전용특수화물운송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 대량운송에 의하여 운송원가가 절감된다. 견인차량과 피견인차량을 연결운송함에 따라 전체적으로 차량의 길이도 길어지고 축(軸)의 수도 증가하여 일반화물자동차에 비하여 적재량이 증가하고 따라서 운송원가도 절감된다.
■ 차량의 경량화가 가능하여 적재량이 증대된다. 피견인차량은 경우에 따라서 화물적재대와 바퀴만 있으면 견인될 수 있기 때문에 차체의 무게를 최소화할 수 있다.
■ 차량의 전용화가 용이하다. 일반트럭의 경우 전용차량으로 제작했을 때 해당 화물이 없으면 부득이 휴무를 해야 한다. 그러나 피견인차량은 해당화물이 없더라도 피견인차량만 운휴하고 견인차량 및 운전기사는 다른 화물을 운송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기사 및 견인차량 가동율이 향상될 수 있게 된다.
■ 운송의 시스템화가 용이하다. 특히 피견인차량을 철도차량과 결합하여 피기백(Piggy back)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획기적으로 운송원가를 절감시키며 철도의 화물운송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 창고역할의 수행이 가능하다. 일반화물트럭의 경우에는 도착한 화물을 즉시 하역하여 입고시켜야 차량뿐만 아니라 운전기사의 대기시간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피견인차량은 창고여석이 부족하거나 하역이 지연될 때는 일정시간동안 피견차량만 창고인근에 대기시키고 견인차량만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의 창고역할 수행이 용이해 진다.
■ 운송업체의 영업력이 강화될 수 있다. 화물운송업체가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문용도의 화물자동차를 구비하는 대신 전문용도의 트레일러만 확보함으로서 적은 구입자금으로 가동율 저하의 위험을 분산시키면서 특수화물에 대한 운송능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① Full-trailer
트레일러에 적재된 화물의 무게를 해당 트레일러가 100% 부담하여 운송하는 형태의 피견인차량을 말한다. 즉 피견인차량의 앞부분과 뒷부분에 차량이 자체적으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바퀴가 달려있는 형태의 트레일러이다. 따라서 견인트럭은 피견인차량을 견인하는 힘만 있으며 되고 화물을 적재한 견인차량의 축하중과 피견인차량의 축하중은 전혀 상관없이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연결된 차량의 총중량 40톤내에서 최대한의 적재가 가능하다. 피견차량의 차체무게가 견인차량보다 가볍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피견인차량이 견인차량에 비해 더 많은 화물을 적재할 수도 있다. 그러나 피견인차량에 적재할 화물이 부족할 때는 견인차량만 운송해야 하기 때문에 견인차량의 적재능력이 더 큰 것이 일반적이다.
② Semi-trailer
세미트레일러는 피견인차량에 적재된 화물의 중량이 견인차량에 분산되도록 설계된 트레일러로서 차량의 뒷부분에만 바퀴가 부착되어 있고, 앞부분은 주행중에는 트랙터의 오륜(Coupler)에 결합되고 독립적으로 운휴중일 때는 랜딩기어(일종의 아웃트리거)에 의하여 균형이 유지되는 형태이다. 따라서 세미트레일러의 운송능력은 견인차량의 견인능력뿐만 아니라 견인차량의 바퀴 축의 수, 트레일러의 바퀴 축의 수, 오륜의 위치, 트레일러의 경사각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운송업계에서 많이 제작하여 활용하는 세미트레일러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평판트레일러 : 트레일러의 적재대부분을 평평한 마루바닥처럼 만들고 적재함 문짝이 없이 제작한 트레일러를 말한다. 컨테이너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척화물 및 중량화물을 운송하기 위하여 이용된다.
■ 컨테이너섀시 : 컨테이너를 전문적으로 운송하기 위하여 제작된 트레일러로서 차체무게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일잔적으로 평판트레일러에 비해 1톤정도 경량화) 20피트, 40피트, 45피트용, 컨테이너야드운송전용 등 다양하게 제작 활용된다.
■ 저상트레일러 : 화물의 높이가 높은 화물을 운송하기 위하여 트레일러의 적재대를 지면쪽으로 최대한 낮추어 제작한 트레일러를 말한다. 중장비 및 기계설비 등을 안전하게 운송하는데 이용되며 높이에 따라 저상, 중저상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 덤프트레일러 : 트레일러의 적재함을 덤프식으로 제작하여 적재한 화물을 트레일러 앞부분에 설치된 유압잭을 이용하여 들어올려 하역하도록 한 트레일러를 말한다. 비교적 가벼운 산화물을 대량을 운송하기 위하여 이용되며 유류, 곡물, 시멘트 운송용으로 제작된다.
■ 탱크트레일러 : 트레일러의 적재함을 탱크형식으로 만든 차량이다. 유류, 시멘트, 곡물 등 다양한 특수화물운송용도로 제작되며 차량의 회전율 및 가동율 향상을 위해 이용된다.
■ 기타전용트레일러 : 위에 소개한 트레일러외에 다양한 형태의 특수화물전용운송트레일러가 제작 및 활용되고 있다. 윙바디, 판유리운송용, 액화가스 등 대량운송 또는 특수용도에 맞는 운송차량이 필요함에도 그 수요가 많지 않아 일반자동차제작사에서 제작하지 않는 차량들을 특장차제작사에서 트레일러만을 특수용도에 맞게 제작하여 이용하기 때문에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③ Pole-trailer
차량한대로서 안전하게 운송하기 어려운 장대(長大)화물을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하여 이용되는 차량으로서 견인차량과는 긴 Pole에 의해서 연결된다. 일반적으로 Dolly 라고 칭한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자동차 부품별 무상 보증기간 (0) | 2008.09.16 |
---|---|
[스크랩] 바이오키트, 가정용 바이오디젤 제조기기 개발 (0) | 2008.08.31 |
[스크랩] 답배차(시티밴,워크스루밴) 구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0) | 2008.07.11 |
[스크랩] 자동차를 가진 오너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요 (0) | 2008.07.11 |
[스크랩] 쌍용부품 전국 대리점 (0) | 2008.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