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바이크

[스크랩] 짤막한 MF 배터리 관리법

대구담 2009. 8. 7. 19:09

짤막한 MF 배터리 관리법

 

출처: 코멧라이더 http://cafe.daum.net/cometrider

 

코멧라이더 카페의 슬픈폭주님 글입니다.

 

--------------------------------------------------------------------

 

Q/A란에 답글 단김에 이곳에도 배터리 관리법 짤막하게나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차량에 장착되는 배터리는 MF(Maintanance Free)배터리라 하여

장착후 재충전 외에는 관리가 필요없는 무보수 방식입니다.

내부에는 황산과 납이 화학반응을 해서 전위차를 발생시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관련자료 참고하시구요.

 

배터리 관리하는 법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1. 정상전압은 12V가 아니라 13.8V입니다.

- 세차나 기타 정비시 한번쯤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항 및 전압을 측정할수 있는

간단한 포켓미터가 만원 안팎입니다. 하나 구비해두면 전압측정뿐만 아니라 다른 전기

장치 이상유무 확인시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볼트미터를 따로 계기반에 장착하는 이유도

늘상 전압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2. 주행중에는 절대 완충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 주행중 제네레이터에서는 배터리를 완전충전하지 않습니다. 제네레이터에서 발생되는

전기의 1순위 공급은 점화플러그입니다. 그후 남는 전기가 배터리에 충전이 됩니다.

오히려 고알피엠에서는 점화플러그에서 필요한 전기를 제네레이터에서 감당이 안되니깐 오히려

배터리에서 전기를 가져가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1번항목에서 12.XX V인것을 확인하고.. 에이~ 주행중에 충전이 되겠지하고 생각한다면

결국 배터리에 남는 전기가 줄어들고 항상 완충전은 되지 않으니 수명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방법은 차체에서 탈착후 따로 충전기를 이용해서 충전해주도록 합니다. 충전기 역시 비싸지 않는

품목이고 어쩌다보니 저도 가정용 충전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정 안되면 센터에 부탁해야죠.

 

3. +- 단자에는 구리스를 발라주자

- 각 단자에는 황산과 납, 공기와 수분이 계속 화학반응하게되어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확인해보면 하얀가루 또는 약간 푸른 분말이 묻어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고운사포로 잘닦아 준후에 선을 연결하고 구리스를 발라서 공기와의 접촉을 막도록 합니다.

배터리 단자뿐만아니라 비상등 작업이나 기타 전장 튜닝시에도 전선연결부위는 수축튜브나

절연테이프로 잘 밀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필요없는 전장튜닝은 X

- 쓸데없이 전기를 많이 잡아먹는 안개등 튜닝같은것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이건 더 설명할 필요 없을듯

 

5. 센터에서 배터리를 교환할때

- 보통 수명다되었다고 교환을 권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교환한 폐배터리 다시 충전해보고 정상전압이 나오면 중고 배터리라고 다시 팔기도 하죠. -_-

보통 배터리 수명을 1년으로 보는데 앞서 말한대로 관리하면 2년까지도 거뜬합니다.

 

6. 접지튜닝을 하자

- 앞서 제네레이터에서 완충전이 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접지튜닝을 하게되면 그나마

충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접지튜닝 효과가 없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신품배터리 장착한지

얼마 안되는 경우는 당연한 결과 입니다. ^_^ 고알피엠에서 버벅임이 없어지는 효과 역시 2번설명

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철제인 프레임보다 구리선이 저항이 훨씬 작으니까요.

 

7. MF도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 이부분은 저도 책임질수 없는 부분이긴 합니다. MF배터리 겉면에는 절대 봉인을 열지 말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봉인개방후 황산비중확인후 증류수 보충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적정 비중은 1.280인데요. 비중계가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는분 등등 제반 지식이 없는 분들은

그냥 무시하십시오.

 

짧게 쓸려고 했는데 길게 적었군요.

틀린 부분있으면 지적해주시구요.

이해안되는 부분있으면 댓글 남기시지 말고.. -_-;;

그냥 직접 더 공부하시는게 빠를겁니다. >.<

뭐 저도 이거 체계적으로 배운게 아니라서... 책임은 못집니다. ㅎㅎ

이래저래 학교공부도 하고 군대에서도 관련일좀 하고... 바이크도 자가정비하면서

오래 끌다보니깐 나름대로 정리가 되더군요.

 

혹시나 이 허접한 글 퍼가실분 있을까봐 서명도 남깁니다. ^_~

 

Copyleft 2005 슬픈폭주 Allright doesn't reserved.

출처 : G.T.O 그린투투 (오프로드모터싸이클)
글쓴이 : solo(김종덕) 원글보기
메모 :